유럽 상용차 판매 1위 르노 ‘마스터’ 국내 상륙

입력 2018-09-11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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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가 르노그룹의 주력 상용차 마스터(Master)를 한국에 선보인다. 1.3t 규모의 소형 밴을 시작으로 향후 라인업 확대 가능성도 내비쳤다. 적재량을 기준으로 1톤 트럭은 물론 스타렉스 밴과 쏠라티 화물밴의 틈새시장까지 노린다는 전략이다.

11일 르노삼성은 르노의 화물차 브랜드 ‘마스터’를 내달 출시한다고 밝혔다. 1980년에 처음 등장한 마스터는 출시 이후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꾸준히 판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16년 기준 전세계에서 43만4000여 대가 팔린 르노의 대표적인 상용차다.

국내에는 차 크기에 따라 마스터 S(숏보디)와 L(롱보디) 등 2가지가 나온다. 차 길이가 각각 5048mm와 5548mm에 달하고 적재중량 역시 1300kg과 1350kg으로 차이가 있다. 넓은 슬라이딩 도어와 낮은 적재함 높이(600mm)를 지녀 화물의 상하차가 편리하다는 게 특징이다. 직렬 4기통 2.3리터 엔진은 트윈터보를 얹어 최고출력 145마력을 낸다.

국내 상용차 시장은 연간 약 25만 ~ 26만 대 규모이며, 1t 화물차로 대표되는 상용차 모델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마스터는 1t 트럭은 물론 적재량을 기준으로 스타렉스 밴과 쏠라티 화물밴의 틈새시장까지 함께 노린다는 전략이다. 르노삼성에서 3년 10만km까지 차체 및 일반 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부품에 대한 보증수리를 제공하는 만큼 국내 상용차 시장에 판세변화도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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