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정치 광고 규제 압박에 투명성 재고 방안 발표

입력 2017-10-25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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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단가·광고 게재 시간 등 공개할 방침

▲트위터가 광고 규제를 강화한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워싱턴D.C/AP연합뉴스
▲트위터가 광고 규제를 강화한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워싱턴D.C/AP연합뉴스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업체 트위터가 광고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미국의 IT 기업들이 러시아 정부와 연계된 단체의 광고를 게재해 논란이 일자 트위터가 극약 처방을 내놓았다. 이날 트위터는 앞으로 광고를 게재할 시 광고를 만든 사람, 광고가 나간 시간, 광고 단가 등을 사용자들에게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트위터는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는 웹사이트를 따로 만들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최근 트위터를 포함해 구글, 페이스북 등 미국 IT 기업들이 작년 대선 때 러시아 정부의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됐다는 논란이 커졌다. 페이스북은 러시아 정부와 연관한 단체가 대선 기간에 10만 달러의 광고비를 페이스북에 썼다고 밝혔다. 구글은 내부 조사팀을 꾸려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한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은 정치 광고의 이력을 추적하기 쉽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트위터는 정치 광고뿐 아니라 모든 광고를 대상으로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해 규제 수위를 높였다.

트위터의 이번 발표는 정치권의 압박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주 민주당의 마크 워너 상원 의원과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 의원은 IT 기업의 광고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을 발표했다. 이들이 발표한 법안은 대형 광고 디지털 플랫폼들이 유로 정치 광고 게재를 할 시 관련 정보를 의무 공개하는 내용이다.

이날 클로버샤 의원은 “트위터의 발표로 법안 제시가 무효가 되는 것은 아니라”라며 “트위터가 정치 광고의 투명성 강화를 지지한다면 그들이 입법에 지지를 보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워너 의원은 트위터에 “온라인 정치 광고는 더 많은 투명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 측은 다음 달 1일 국회 청문회에 출석한다. 그 자리에서 러시아가 광고 플랫폼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사안에 관해 증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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