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BMWㆍ도요타와 국제표준 전장 SW 개발 참여… 국내 IT업체 최초

입력 2017-01-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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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사 개념도(오토사)
▲오토사 개념도(오토사)
LG전자가 국내 IT업계 최초로 자동차 부품 국제 표준소프트웨어 공동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소프트웨어 분야의 국제 표준 단체 ‘오토사(AUTOSAR)’ 프리미엄 파트너 가입을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오토사’의 프리미엄 파트너 중 한국 기관 및 기업은 LG전자, ETRI, 현대자동차 등 단 세 곳이며, 이 중 LG전자가 유일한 IT기업이다.

LG전자 소프트웨어센터장 박일평 부사장은 “LG전자의 이번 ‘오토사’ 프리미엄 파트너 승인은 차세대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갈수록 자동차가 IT기기화되면서 한 대의 자동차에 많게는 100여 개의 전장부품이 탑재된다. 변속기, 브레이크부터 에어백, 전동 윈도우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전장부품은 1개 이상의 프로세서를 장착한다. 개별 프로세서마다 OS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한다.

‘오토사’는 이처럼 다양한 자동차 전장부품 소프트웨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표준 규격을 발표하고 있다. ‘오토사’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코어 파트너로는 BMW, GM, 도요타, 콘티넨탈, 보쉬 등 9개 완성차 및 부품 업체들이 있다. LG전자는 코어파트너사와 함께 ‘오토사’의 규격 제정에 직접 참여한다.

통상 최종 표준 소프트웨어 사용권만 갖는 어소시에이트 파트너부터 신규 가입해 일정 수준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 단계씩 승급되는 관례를 감안하면 LG전자가 가입과 동시에 프리미엄 파트너로 승인 받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는 LG전자가 ‘티어1(1차 공급자)’으로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안정성 등을 인정받은 결과다. 또 자체 OS인 ‘webOS’를 개발해 TV 및 가전과 같은 주요 제품에 적용해온 뛰어난 소프트웨어 기술력도 인정받았다.

앞으로 LG전자는 기존 ‘오토사’ 표준 규격은 물론,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에 적용되는 차세대 자동차 소프트웨어 표준 플랫폼 ‘오토사 어댑티브’ 공동개발에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함께 참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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