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홈 IoT 서비스 6개월만에 10만 가구 돌파

입력 2016-01-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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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의 홈 IoT 서비스(IoT@home) 가입자가 10만 가구를 넘어섰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7월 홈 IoT 서비스(IoT@home) 출시 이후 6개월 만에 가입고객이 10만가구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하루 평균 500가구 이상 가입한 셈이다. 홈 IoT 서비스 런칭 후 1만 가구 돌파까지 한 달이 걸린 데 반해 2만 가구 돌파에는 19일이 소요됐다. 최근에는 약 2주에 1만 가구씩 가입자가 늘어 가입자 추세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가입자 기준이 아닌 가구수 개념으로 환산하면 실제 홈 Io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인구는 두 배 이상 크게 늘어난다. 앱 마켓에서 ‘IoT@home’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IoT@hom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과 다양한 음성명령이 가능해 실생활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은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낸 주요 요인”이라며 “통신사 중 유일하게 IoT 전국 설치 서비스는 물론 AS까지 한꺼번에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홈 IoT 서비스는 연령대 별 분석결과 30~40대 가입자가 전체의 60%를 차지해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30대 남성이 전체의 17%를 넘어 가장 높은 가입률을 나타냈고, 40대 남성과 여성이 각각 16%, 15%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IoT 서비스는 IoT플러그로 전체 가입자의 50%가 선택해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로 나타났다. IoT 플러그는 대기 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집안에 설치된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을 작동할 수 있다.

창문이나 문이 개폐되면 알려주는 ‘열림감지센서’도 전체의 46%가 선택하며 고객이 선호하는 서비스로 나타났다. 열림감지 센서는 창문이나 현관문, 서랍 등에 간단히 설치해 외부의 침입확인이나 물건 도난, 가족의 귀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IoT 서비스다.

10만 가구가 이용하는 홈 IoT 서비스 수는 평균 3개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9가지의 서비스를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가입자 저변을 확대하며 선순환의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LG유플러스는 상반기 중 총 30여종 이상을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한다.

LG전자,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건축회사, 보일러 제조회사, 스마트 홈 서비스 제공회사 등 전 산업분야로 IoT 제휴를 확대한 데 따른 것이다.

올 하반기에는 지능형 IoT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지능형 IoT 서비스는 날씨 데이터 베이스를 조회하고 외부 온도 및 미세먼지 농도 등을 고려해,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의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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