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카카카오, 뉴스제휴 평가 언론계에 직접 맡긴다… 명과 암은?

입력 2015-05-28 15:21 수정 2015-05-28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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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뷰징ㆍ사이비언론 자정 기대… 신규언론사 진입장벽 우려도

▲2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네이버-다음카카오, 공개형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설명회'에서 임선영 다음카카오 이사(왼쪽)와 유봉석 네이버 이사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뉴스 제휴 평가를 언론계 자율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어뷰징, 사이비 언론행위 등에 대한 자정효과가 기대되는 반면, 단순 책임 떠넘기기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양사는 28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설명회를 열고, 뉴스 제휴 평가를 언론계가 직접 만든 제3의 기관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 하는 방식의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평가위원회를 통해 △신규 뉴스 제휴 심사 진행 △기존 제휴 언론사 계약해지 여부 판단 △과도한 어뷰징 기사 및 사이비 언론 행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평가위원회를 발족하기 전 대표적인 언론계의 유관 기관들에게 평가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 설립을 제안했다. 준비위원회는 평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식 등의 사항을 도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 관계자는 6월 안에 준비위원회가 꾸려지고, 2~3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친 뒤 올 연말 내에 평가위원회가 발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휴 결정은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토대로 포털 자체 평가 결과를 합해서 이뤄질 예정이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면 최대한 제휴 계약을 맺는다는 방침이지만, 일정비율 회사 자체 평가도 들어갈 것”이라며 “양쪽 기준을 어떤 비율로 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어뷰징·사이비언론행위 자정효과 기대 =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측이 강조하는 효과는 클릭수를 위해 검색어 중심으로 동일 기사를 생산하는 ‘어뷰징’ 행위와 협박성 기사를 빌미로 광고비를 요구하는 ‘사이비 언론’이 줄어든다는 점이다.

2014년 말 기준 문화체육관광부에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인터넷 신문사 6000여 개를 포함해 1만8000여 개에 달한다. 클릭수가 곧 광고로 이어지는 만큼 마이너 매체의 경우 자극적인 제목을 단 어뷰징 기사를 쓰지않을 수 없는 상황인 것.

하지만 포털 자체의 기준으로 제휴 신청에 탈락되거나 계약이 연장되지 않는 언론사의 경우 뉴스제휴 평가가 공정하지도, 투명하지도 않다며 소송을 남발하는 상황이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기업들은 포털과 검색제휴가 된 몇몇 언론사들이 악의적 기사를 작성해 광고비를 요구한다며 포털사에게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언론계가 직접 출범시킨 제3의 기구를 만들어 검색제휴 기준을 마련하고, 어뷰징과 사이비언론을 효과적으로 막아내겠다는 계획이다.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 부작용 심화 우려 = 현재 양사가 준비위원회 구성을 위해 접촉한 언론유관기관으로는 △신문협회 △온라인신문협회 △인터넷신문협회 △한국언론재단 △한국언론학회 등이다. 문제는 어뷰징을 통해 수익을 얻는 주체가 언론이라, 언론 유관단체에게 어뷰징을 막아달라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유봉석 네이버 플랫폼센터 팀장은 “준비위원회가 그대로 평가위원회로 가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객관적인 주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뒀다”며 “평가 기준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선영 다음카카오 미디어 팀장 역시 “소비자 입장에서 평가위원회가 언론의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작동한다는 우려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일단 시스템을 돌려봐야 정확히 어느 부분에서 시스템을 악용하는지 알 수 있는 만큼 논의를 통해 차후 보강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평가위원회 신뢰성 확보가 관건 = 평가위원회 자체의 신뢰성도 의문시 되고 있다. 언론 유관기관에는 기존 메이저 매체 출신이 많고, 이들 매체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입김이 셀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벌써부터 각종 로비 가능성이 고개를 드는 이유다.

또 메이저 언론사는 어뷰징 등으로 문제가 생겨도 ‘매체의 대표성’ 에 힘입어 계약해지를 피해갈 수 있고, 이는 곧 신규 언론사의 진입 장벽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언론 유관기관은 준정부기관에 해당한다는 점도 문제시 되고 있다. 평가기준에 정부의 시각이 상당부분 반영돼 ‘정부의 언론사 길들이기’로 악용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이에 대해 임선영 팀장은 “준비위원회에서 시민단체를 비롯한 다양한 객관적인 주체를 추가로 포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언론학회 등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집단이 있다”며 신뢰성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실시간 검색어 개편 없다”… 책임 떠넘기기에 불과? = 포털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언론사에게 떠넘기는 것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진정한 언론’에 대한 기준을 언론계가 직접 만들고 평가도 진행하는 만큼 포털과 계약이 해지되어도 평가위원회에 문제를 제기하라는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다.

임선영 팀장은 “언론과 포털이 법적으로 강제하거나 명령하는 과정을 거치는 게 아니라, 평가위원회가 일종의 중재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논의를 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포털은 단지 간사의 역할을 할 뿐 평가위원회의 판단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봉석 팀장은 “갑작스런 아이디어로 평가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언론 학계 등과 두차례에 걸친 토론회 끝에 나온 대안”이라고 첨언했다.

그러나 어뷰징 기사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개편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실제 업계에서는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든지, 최소한 검색어가 바뀌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연예 검색어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 없이는 어뷰징을 막을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

유봉석 팀장은 “일부 부작용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실시간 검색이라는 공간이 주는 효용이 있다”며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줄여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의미부여를 작게 가져가는 모습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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