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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서울시, 신정동에 2호선 ‘신정교역’ 신설 검토

입력 2020-03-24 14:45 수정 2020-03-24 16:53

본 기사는 (2020-03-24 14:44)에 Channel5을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내년 초쯤 사업 윤곽 드러날 듯… 목동14단지, 최대 수혜 아파트로 떠올라

서울시가 양천구 신정동에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역을 새로 만들기 위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23일 ‘2호선 신정지선 역 신설안(案) 사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2호선 신정지선 도림천역과 양천구청역 사이에 역을 새로 만드는 게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배후수요 등 경제성은 갖췄는지 들여다보기 위해서다.

신정지선은 신도림역에서 2호선 본선과 갈라져 구로구 신도림동, 양천구 신정동, 강서구 화곡동 등을 잇는 노선이다. 이 중 도림천역~양천구청역 구간은 80% 이상이 신정동에 속해 있어, 신설 역이 생긴다면 신정동에 생기는 게 확실시된다.

역 신설은 신정동 일대의 숙원이었다. 신정동 S공인 관계자는 “아침이면 이 동네는 교통지옥이 된다”며 “지하철을 타려면 양천구청역까지 20~25분을 걸어가거나 만차 마을버스에 구겨 타야 한다”고 하소연했다. 이 때문에 목동아파트 14단지 등 신정동 일대 12개 아파트 단지 주민들은 ‘역 신설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지하철 유치에 나섰다. ‘신정교역’이란 가칭도 미리 붙여놨다.

요구가 거세지자 양천구와 서울시도 역 신설 검토에 나섰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확히 어떤 결과가 나올 지는 용역을 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달 중 사전 타당성 조사를 조사할 용역업체를 정해 늦어도 내년 2~3월께엔 결론을 받아볼 계획이다.

관건은 사업성이다. 일각에선 1.5㎞ 떨어진 도림천역과 양천구청역 사이에 역을 새로 만들면 경제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본다. 서울 시내 지하철역 간 평균 거리는 1㎞ 정도인데, 그보다 역간 거리가 짧아지면 이용 수요가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운행 중인 지하철 노선상에 역을 신설하려면 공사 난도가 높아질 것이란 우려도 있다. 양천구 관계자는 “역간 거리는 수요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다”며 “신설 역 같은 경우 수요가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 수혜주는 목동 14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동 주민 등은 목동 14단지 테니스장 부근을 신정교역 위치로 점친다. 용도부지가 ‘철도부지’로 지정돼 있어 다른 곳보다 공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지하철 환풍구 등도 이미 갖춰져 있다.

그간 목동 14단지는 목동 신시가지 최대 단지(3100가구)면서도 교통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신정교역이 생기면 초역세권 단지로 부상할 수 있다.

신정동 Y공인 관계자는 “역이 생긴다면 목동14단지는 물론 주변 나홀로아파트, 주택가까지 생활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양천구 신정동 목동아파트 14단지 전경. 박종화 기자. pbell@
▲서울 양천구 신정동 목동아파트 14단지 전경. 박종화 기자. pb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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