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재난에도 끊김없는 LTE기반 철도통신 전용망 구축… 국제표준 본격화

입력 2016-12-20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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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 비교 사진(기술개발 전/후)(사진제공= ETRI)
▲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 비교 사진(기술개발 전/후)(사진제공= ETRI)

재난시에도 철도운영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전용망 국제표준화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25개 기관과 공동으로 ‘일반 및 고속철도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사업’에 참여해 표준화 부분을 담당, 본격적인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ETRI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 표준화 연구사업을 통해 철도통신 국제표준화기구에 6건의 표준기고서를 제출해 채택 됐다. 연구진은 해당 기술을 통해 미래 철도 이동통신시스템의 국제표준기술로 자리매김토록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연구진이 표준화를 추진하는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은 기존 음성 위주의 철도통신 보다 전송속도가 약 30배 정도 빨라, 300km/h 이상의 고속 열차 내에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주파수는 718~728MHz, 773~783MHz대역이고 대역폭은 10MHz이다.

이 주파수는 철도 운영에 관한 전용망을 구축해 철도의 긴급 재난 시 통합관제센터에서 각 열차를 통제하거나 철도 신호제어 등 관리에 적합하다. 철도운영자, 승무원, 역사 근무자에게 사고 영상의 전송 등 정확한 상황판단에 유용할 것으로 ETRI는 기대하고 있다.

철도 전용기관이 일반 철도 이용객과는 다른 별도의 내부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 상승으로 인한 통신장애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ETRI는 지난달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표준화기구 ITU-R SG5 및 3GPP SA1 표준화 회의에서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LTE-R)의 운영 및 기술적 특성과 구조에 대한 기고서를 제출하고, 철도통신 표준화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었다.

조한벽 ETRI 책임연구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LTE-R)이 미래철도통신시스템의 표준규격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제표준화를 추진, 국내기술과 제품을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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