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정부의 총체적 대응 부실… 가족들 “누굴 믿어야 하나” 분통

입력 2014-04-19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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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오락가락 하는 발표로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사고가 벌어진 이후 각 부처들은 한 정부 안에 있는 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제각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책임을 미루는 듯한 모습마저 보이고 있다.

◇컨트롤 타워 우왕좌왕… 계속 말 바꾸는 정부 =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출범한 이후 해상 재난 사고의 컨트롤타워는 해수부가 맡아왔다.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브리핑도 해수부가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안행부가 중심이 된 중대본이 구성되면서 해수부는 뒤로 밀려났다. 중대본은 16일 오전 10시 40분 서울에서 브리핑을 하며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이날 오후 6시 30분 강병규 안행부 장관은 “앞으로의 발표는 현지 해경으로 단일화”라며 뒤로 빠졌다. 중대본 중앙본부장인 강 장관은 사고가 난 16일 오전 충남 아산 경찰교육원에서 열린 간부후보생 졸업식에 참석하느라 중대본 첫 브리핑에 빠졌었다. 또한 당일 오후 5시 10분 박근혜 대통령이 중대본을 방문했을 때도 자리에 없었다. 강 장관은 앞으로 발표를 해경으로 단일화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 처음 중대본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해수부와 해경 역시 책임 떠넘기기 급급한 모습이다.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로 떠오른 세월호 항로를 놓고 해수부와 해경은 입장 차이를 보였었다. 해경 관계자는 “세월호가 권고항로와 다른 경로로 간 기록이 확인됐다”고 밝혔지만 해수부는 “권고항로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며 선박자동식별장치(AIS) 궤적을 파악한 결과 세월호의 당초 계획항로와 실제항로가 거의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결국 해경은 권고항로라는 개념이 없다며 해수부의 입장을 뒤늦게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총 탑승객 471→477→459→475→476명… 오락가락 왜? = 세월호 침몰 사고때 탑승한 총 인원에 대해 ‘선사가 총인원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사실이 됐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은 16일 오전 진도 평풍도 부근에서 침몰한 세월호의 최초 사고발생이 알려진 시점 총 탑승객수를 471~474명으로 추정했었다.

하지만 16일 낮 12시30분께 공식브리핑을 통해 총탑승객 수를 477명(학생 325명, 교사 14명, 여행사 1명, 일반승객 107명, 승조원 30명)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4시께 해양경찰청은 총탑승객 수를 459명(학생 325명, 교사 14명, 여행사 1명, 일반승객 89명, 승조원 30명)으로 정정했다.

다시 청해진해운은 오후 5시40분께 총탑승객 수를 462명(학생 325, 교사 14명, 여행사 1명, 일반 93명, 승조원 29명)으로 바꾼데 이어 이날 오후 10시께는 475명(학생 325, 교사 14명, 여행사 1명, 일반 106명, 승조원 29명)으로 변경했다.

총 탑승객 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이날 오후 11시50분께 해경 광수대는 청해진해운 사무실을 조사했고 다음날인 17일 오전 5시45분께 청해진해운측은 탑승객수가 475명이라고 확정 발표했다. 하지만 사고 발생 이후 구조·실종자 현황파악에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단원고 실종자 문양의 아버지 문씨는 “딸이 처음에는 구조자 명단에 있어서 진도의 하수구까지 뒤졌지만 없었다” 라고 밝혔다. 결국 문양은 생존자 명단에서 실종자 명단으로 변경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결국 이후 18일 오후 실종자 명단에 없는 사망자가 발견되면서 결국 총탑승객 수는 1명 더 늘어난 476명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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