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지출액 다시 반등…전년보다 30% 증가

입력 2018-11-1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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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사회공헌 지출액 2조7243억원…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 평균 9.4년 진행

(자료제공=전경련)
(자료제공=전경련)

지난해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통령 탄핵사태,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위축됐던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다시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10년 가까이 진행되며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일 발표한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은 2조 7243억5578만 원으로 2016년 2조 947억8528만 원 대비 30.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보고서는 전경련이 2017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19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지난해 기업당 평균 지출액은 137억 5937만 원이었다. 기업 평균 지출액은 2015년 113억 8059만 원에서 2016년 106억 8768만 원으로 감소했다가 지난해 다시 반등했다. 1개사 당 사회공헌 지출액 중간값은 2015년 23억 3800만 원, 2016년 21억 5148만 원, 2017년 24억 3500만 원이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총액뿐만 아니라 사회공헌지출 평균금액도 2016년에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반등하는 추세”라며 “지난 2016년에 있었던 탄핵 사태·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위축되었던 사회공헌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트렌드는 ‘스위치(S.W.I.T.C.H)’라고 표현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청년 창업 지원(Startup)’, 미혼모·저소득여성가장 등에 대한 ‘여성지원(Woman)’, 노인·교통약자·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 통합(Integration)’, 진로탐색·역사체험·4차 산업 융합교육 등 ‘교육(Teaching)’, 임직원·고객·지역사회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소통(Communication)’, 건강증진·워라밸을 지향하는 ‘힐링(Healing)’ 등이었다.

또한 이색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는 통일 대비 프로그램이 눈에 띄었다. 통일 관련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화는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 임직원이 함께 종주하는 ‘한화 자전거평화여행’ 동행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하나은행은 탈북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탈북청년 취업지원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경련은 “기업들이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탈북 청소년·청년을 지원하는 사업이 늘고 있다”며 “시혜적 프로그램보다는 남북한 간 문화적 차이와 벽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기업들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균 나이는 9.4세로 조사됐다. 사업 추진기간은 ‘6~10년’이 38.6%로 가장 많았으며, ‘10년 이상’인 경우가 30.9%로 기업 사회공헌활동이 성숙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대상은 ‘아동&청소년’이 41.3%로 가장 많았으며, 장애인(11.9%), 사회일반(7.8%), 노인(6.8%), 환경(6.5%) 순이었다.

기업들이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도(29.6%)’,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23.0%)’, ‘기업(또는 CEO)의 미션과 철학(22.5%)’ 순으로 답했다.

전경련은 “위축되었던 기업 사회공헌 규모가 다시 늘어나고,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노력에 동참하는 등 기업들의 사회공헌 양상이 양적·질적으로 발전하는 추세”라며 “사회적으로 기업을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능동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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