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좋은 개살구' 트위터…어닝 서프라이즈 불구, 이용자 성장 한계에 골머리

입력 2015-02-06 08:10 수정 2015-02-06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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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기능 추가ㆍ서비스 개편ㆍ타사와의 협약 등으로 사용자 유치에 집중

▲(사진=블룸버그)

2013년 11월 상장 이후 성장 정체를 겪는 미국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기업인 트위터가 신규 사용자 유치와 수익성 향상을 위해 온 힘을 쏟아붓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트위터는 페이스북과 함께 대표적인 SNS로 거론돼 상장 당시에도 주식시장에 파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지금 트위터의 사용자 수는 업계 5위로 떨어졌다. 딕 코스롤로 최고경영자(CEO) 등 경영진이 제대된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는 투자자도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흐름에 지난해 한 해 동안 트위터 주가는 40% 하락했다.

5일(현지시간) 트위터는 지난해 4분기 조정 후 12센트의 주당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의 2센트에서 6배 늘어난 것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억7900만 달러(약 5224억4530만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증가했다. 그러나 월 활동사용자(MAU)는 2억8800만명으로 20% 증가, 전 분기 증가율인 23%에 못 미쳤다.

올해 초부터 트위터는 사용자 유치를 위해 그동안 이용자들이 요구했던 그룹 채팅, 비디오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서비스 개편을 추진했다. 또 구글과 협약을 맺고 트윗이 게시되자마자 구글검색을 통해 실시간으로 노출될 수 있게 하는 듯 타사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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