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부금융 취급 특혜라고? ... 억울한 저축은행

입력 2014-08-2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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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판매… 발급만 대행“실제 지원한게 뭐 있나” 불만

금융당국이 제2금융권(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의 역할 재정립에 나선 가운데 일부 정책이 저축은행과 여타 업권 사이에 특혜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업계는 ‘저축은행 밀어주기’ 논란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관계형금융’ 확대를 추진, 저축은행이 서민 가계금융을 전담하게 하고 리스ㆍ할부ㆍ신기술금융으로 나눠진 캐피털 업계는 통합돼 기업금융을 전담토록 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이 서민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기 위해 정책자금 취급, 신용카드 판매, 할부금융 취급 등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다.

당국의 이 같은 정책에 대해 캐피털사, 카드사, 대부업체 등은 자신들의 소매금융 업무를 떼어 내 저축은행에 강제로 밀어주는 것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형국이다.

반면 저축은행 업계는 다른 업권의 특혜 지적에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보험이나 펀드 판매는 일부 보험회사와 계약을 맺고 대신 판매해주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신용카드 발급 역시 카드사와 업무 제휴해 발급만 대행하는 것일 뿐, 특별한 지원책이 아니라는 얘기다.

또 캐피털사의 가계신용대출이 총 자산의 20%로 제한됐지만 캐피털과 저축은행 간의 금리 차이 등 고객군이 달라 특혜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저축은행 외에 새마을금고나 신협, 카드, 대부업 등으로 고객이 이전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저축은행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할부금융의 경우에도 회의적이긴 마찬가지다. 이미 자동차 제조사 계열 캐피탈사들이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저축은행의 인프라 및 영업능력으로는 시장 진입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당국에서 저축은행만 밀어준다고 하는데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이 완화된 것도 아니고 LTV도 은행만 상향 조정 됐고 실제적으로 밀어준 것이 뭐가 있나”면서 “저축은행 업계가 4000억원 넘게 적자가 났고 최근 구조조정하면서 50조원의 자산이 줄어들었는데 4000억원을 벌어도 시원치 않을 판”이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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