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에 해양선박 금융 지원을 위한 ‘해양금융종합센터’가 설립되고, 해운보증기구를 통한 민·관 합동 5500억원의 기금이 조성된다.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로 구성된 ‘부산 동북아 금융허브 태스크포스’(TF)는 19일 정부와 협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다.
TF 위원장인 서병수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 각 부처와 조율해 결론에 도달했다”며 “부산 광역시 금융중심지로 업그레이드를 위한 해양·선박 금융강화 종합대책”이라고 밝혔다.
올해 설립 예정인 해양금융종합센터는 장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 선사들을 위해 해운보증을 담당한다.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등 3개기관의 조직과 인력을 부산에 두도록 정관에 명시하고 주무부처가 이를 승인한다.
종합센터는 3억달러 이하의 선박금융의 경우 각 기관 본부조직의 결제없이 전결로 집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서 의원은 “각 기관에서 파견나온 부행장급 본부장을 해양센터에 상주하도록 해 인사·예산 및 조직운영 등 전결권을 부여하고 해양금융 여신에 대한 승인권한을 본부장에게 대폭 위임한다”고 언급했다.
또 “종합센터 운영에 필요한 범위내에서 전산조사 기술 등을 이전하고 신입 직원을 채용해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며 “해양센터 내에는 3개 기관 공통으로 원스톱 상담창구를 단일화 해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현지대학과의 공동연구 산업혁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종합센터는 부산지역 해양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현지대학과의 공동연구, 인력 채용 등 산학협력을 확대한다. 이 밖에 캠코선박운용 등 정부 산하기관의 선박운용 회사를 부산으로 옮기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아울러 TF는 해운업 등 경기민감업종 프로젝트에 대한 보증지원 전담기구인 ‘해운보증기구’를 부산에 설립한다. 보증기구는 해운사 선박건조 및 운영 프로젝트와 관련해 선박건조를 위한 자금 중 후순위채무(mezzanine) 또는 지분투자(equity)에 대한 보증지원을 주 업무로 한다.
해운보증기구는 정책금융기관(재정지원)에서 2700억원, 민간에서 2800억원을 각각 공동으로 출자해 총 5500억의 재원을 마련한다. 출자규모는 해운경기나 조성경기에 따라 추가될 수도 있다고 서 의원은 설명했다. 구체적인 재원조성 방법, 출자 구조, 지원 대상 및 규모 등에 대해서는 정부가 추가적으로 검토해 확정하고 해운보증기구를 설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