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일본 시장 점유율이 추락했다.
24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3분기 일본 시장의 제조사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가 판매량 100만대로 점유율 9.9%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190만대를 판매했으나 올해 들어 1분기 140만대, 2분기 130만대, 3분기 100만대로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시장점유율도 지난해 4분기 17%에서 14.1%와 13%로 떨어진 데 이어 3분기에는 결국 10%선이 붕괴됐다.
이에 따라 업계 순위도 지난해 4분기 2위에서 올해 1∼2분기 3위로 한 계단 내려선 데 이어 3분기에는 4위로 내려앉았다. 전자업계에서는 이대로 가다가는 분기 판매량 100만대를 지켜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가 일본 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애플의 새 아이폰 출시와 소니의 부활, 다른 일본 토종 업체들의 선전 때문이다.
아이폰5s와 5c를 앞세운 애플은 3분기에 일본 시장에서 스마트폰 380만대를 판매했다. 시장점유율은 38.1%다.
직전 분기인 2분기에 210만대(21%)를 팔아 소니에 1위 자리를 내줬던 것과 견주면 판매량이 170만대, 시장점유율이 17.1%포인트 늘어난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