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자동교환’ 방식 전기버스 시범운행

입력 2013-11-0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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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을 위한 정차 없어, 현실적 상용화 모델 기대

배터리 충전을 위한 정차가 필요없는 전기버스가 개발돼 시범운행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7일 포항에서 정류장이나 종점에서 무인자동시스템으로 방전된 배터리의 교환이 가능한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의 시범운행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범운행 구간은 포항시 주요 간선도로를 통과하는 노인복지회관 셔틀버스 2개 노선(19Km, 23Km)이다. 포항시와 배터리 포항시는 2012년 10월 지자체 공모를 통하여 테스트베드 시범운영 도시로 선정됐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기존 배터리 고정 방식의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전기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길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상용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운행 중 기존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버스 정류장에 정차할 동안 다른 배터리로 자동 교환해 주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차량의 운행을 정지한 상태로 장시간 충전하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다.

현재의 기술로는 최소 20~30분의 충전시간 동안 버스를 정류장에 세워야 했던 것과 달리 배터리 교환에는 1분 내외의 짧은 시간이 걸린다. 배터리를 교체만 하면 되기 때문에 운행가능 노선에 제한이 없는 이점도 있다.

배터리를 전력부하가 낮은 시간대에 미리 충전해 쓸 수 있어 전력피크수요 관리에 유리하고 배터리 셀의 수명도 늘어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박종흠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시범운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가 상용화된다면 성공적인 친환경 전기차 모델 확립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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