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밍투’… 중국서 혼다·토요타와 격전 예고

입력 2013-09-25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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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중국 현지 전략 차종 ‘밍투(미스트라)’가 올 4분기 중국 현지에서 토요타, 혼다, 폭스바겐 등과 격전을 벌일 전망이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밍투는 10월께 중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 밍투의 중국 출시에 맞춰 포드 ‘몬데오’, 혼다 ‘어코드’, 토요타 ‘레이즈’ 등의 중형차가 올 4분기 중국 현지 시장에 출시된다. 밍투가 중국에서 중형차의 ‘승자’ 자리를 두고 일본 브랜드 등과 경쟁을 벌이게 되는 것이다.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중국에서는 중형차의 세그먼트별 종류가 한국과 미국 등 다른 나라보다 훨씬 다양해 밍투가 벌일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 중형차 시장에서는 폭스바겐의 ‘사지트’·‘파사트’·‘마고탄’, 토요타의 ‘캠리’, 제너럴모터스(GM)의 ‘잉랑GT’가 시장 판매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가 차지하는 현지 시장 점유율은 올 들어 8월까지 42.8%에 달한다. 현대차가 베이징현대기술연구소와 합작해 만든 밍투의 성적에 따라 중국 중형차 순위가 뒤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현대차는 중국에서 출시를 앞둔 밍투와 YF쏘나타, 밍위(한국명 EF쏘나타) 등의 중형차를 판매하고 있다.

물론, 기존 업제들의 수성 전략은 현대차에게 복병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시장 선두를 지켜오던 폭스바겐의 파사트, 마고탄과 GM의 잉랑GT 등이 최근 들어 대대적인 할인 공세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폭스바겐은 신형 중형차에 3만1000~5만2000위안(540만~900만원)을 깎아주고, 토요타도 캠리에 한정해 4만 위안(700만원)의 인세티브를 주고 있다. 여기에 아우디 ‘A3’, 벤츠 ‘C클래스’ 등이 중국 중형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밍투의 성적에 따라 현대차가 중국에서 중형차 시장에서의 선두 자리까지 차지하느냐 여부가 갈리게 될 것”이라며 “중국에서의 중형차 시장 경쟁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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