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페이스북 팬' 삼국지…홈플러스 다시 1위·이마트 다시 꼴찌

입력 2013-09-13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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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가 페이스북 마케팅 전쟁을 벌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다시 1위로 올라섰고 이마트는 다시 꼴찌가 되는 등 급격한 순위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페이스북 팬은 11만7173명을 기록, 대형마트 3사 중 다시 1위로 올라섰다. 최근 3일 간 대형마트 3사 중 꼴찌로 추락한 홈플러스는 명예회복에 성공했다.

홈플러스는 명절 마케팅뿐만 아니라 감성마케팅을 함께 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무미 건조하게 추석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감사의 메시지를 담아 전할 수 있는 카드 작성 이벤트를 했다는 것이 홈플러스의 설명이다.

인정아 홈플러스 고객커뮤니케이션팀 파트장은 “롯데마트에 잠깐 역전을 당했다가 다시 홈플러스가 1위를 탈환했다”며 “페이스북 팬 수 외 페이스북 페이지 고객공감·친밀도도 홈플러스가 대형마트 3사 중 매우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는 지난 10일 페이스북 팬 11만700명으로 롯데마트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지만, 현재 10만939명으로 고객들이 이탈해 꼴찌로 내려앉았다. 이마트는 지난달 20일 페이스북 팬 7만8000명에서 보름 새 30%를 늘렸지만, 다시 3위가 됐다.

앞서 대형마트 3사의 페이스북 경쟁은 지난달 20일 롯데마트가 홈플러스를 1만명 차이로 추월하면서 시작했다. 대형마트 3사 중 롯데마트의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일이 가장 늦었지만, 고객 참여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경쟁사의 자존심을 건드렸다.

특히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은 “유통사업 최대 목표인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조직 내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함께 고객과의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 직원들에게 공개적으로 밝혀 페이스북 마케팅을 독려했다.

업계 관계자는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가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숫자로 드러나는 만큼 마케팅 입장에서 민감한 편”이라며 “고객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척도인 만큼 앞으로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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