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로 3기 9월 완공… 세계 10위권 제철소로 ‘우뚝’

입력 2013-04-29 13:4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차와 소재 혁신 토대 구축, 차량 경량화·고강도 경쟁 우위 점한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고로 1, 2기에 이어 고로 3기(사진 오른쪽)도 올 하반기 완공 및 가동을 앞두고 있다.(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의 고로 3기가 오는 9월 완공된다. 고로 1,2기에 이어 3기까지 본격 가동될 경우 현대제철은 총 2400만톤의 제강능력을 보유한 세계 10위권의 제철소로 부상한다.

현대제철은 오는 9월 당진제철소 고로 3기가 완공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지난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고로 1기 건설 첫 삽을 뜬 지 약 7년 만이다.

현대제철은 고로사업에 총 9조5000억원을 투입했으며 건설과 고로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20만명을 웃도는 고용창출 효과를 얻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철강, 화학 등 이종산업 간 기술협력이 긴밀하게 이뤄지는 등 ‘소재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기아차,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는 이미 혐업을 통해 강판 개발 및 부품 성형 기술 등 공동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왔다. 더불어 효율적 품질 회의체를 운영하며 미래 자동차 특성에 특화된 맞춤형 및 차세대 강판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용 강판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고로 1,2기가 본격 가동된 지난 2010년 이후 지난해까지 3년 만에 자동차용 강판 강종의 99%인 81개 강종을 최단 기간에 개발 성공했다.

한편, 유럽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폭스바겐, 볼보, 피아트 등 6개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철강-소재업체 등 총 38개 기관이 협력하는 ‘슈퍼라이트-카’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미국에서도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 ‘빅3’가 AK스틸, 아르셀로미탈, 티센크룹 등 6개 철강업체와 협력하는 ‘오토-스틸 파트너십’이 추진돼 프론트 모듈 부문에서 30%의 경량화에 성공했다. 일본의 도요타는 신일본제철, 혼다와 JFE스틸도 뒤질세라 초고장력강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표이사
서강현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공시
[2025.12.08]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AI기술ㆍ인재 갖춘 印…글로벌 자본 몰린다 [넥스트 인디아 上-①]
  • 박나래, 외부 유튜브 채널서 입장 발표
  • 엇갈린 경제지표에 불확실성 커져…뉴욕증시 혼조 마감
  • 집값도 버거운데 전·월세까지…서울 주거비 부담 가중[한파보다 매서운 서민주거①]
  • SK가 쏟아 올린 150조 국민성장펀드 ‘실탄의 길’ [특례와 특혜의 갈림길]
  • 상장폐지 문턱 낮추자…좀비기업 증시 퇴출 가속
  • 한국女축구의 산 역사, 지소연 선수...편견을 실력으로 넘었다[K 퍼스트 우먼⑬]
  • 오늘의 상승종목

  • 12.16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0,552,000
    • +1.08%
    • 이더리움
    • 4,392,000
    • -0.95%
    • 비트코인 캐시
    • 810,500
    • +1.31%
    • 리플
    • 2,864
    • +1.02%
    • 솔라나
    • 191,000
    • +0.69%
    • 에이다
    • 573
    • -1.04%
    • 트론
    • 417
    • +0.24%
    • 스텔라루멘
    • 326
    • -1.21%
    • 비트코인에스브이
    • 27,780
    • +1.42%
    • 체인링크
    • 19,190
    • +0%
    • 샌드박스
    • 179
    • +0.5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