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 내부거래 줄이는 데 동참 다짐

입력 2013-04-18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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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과 공정거래 당국 등이 대기업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관행을 과세와 처벌 등을 강화하려 하자 재계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은 17일 물류·광고 부문에서 6천억원대의 내부거래 물량을 중소기업 등 비계열사로 넘기기로 했다. 삼성, SK, LG그룹 등은 작년부터 시스템통합(SI)·광고·건설·물류 업종 분야의 일감을 계열사 몫에서 비계열사 몫으로 전환했다.

이러한 업종을 영위하는 계열사들은 총수 지분이 대체로 높은 편이다. 현재 국회 등에서 추진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에는 총수 일가의 지분율이 30% 이상인 계열사에서 부당 내부거래가 적발되면 총수가 관여한 것으로 간주해 처벌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대기업들은 '일감 몰아주기 = 부당 내부거래'가 공식화하는 분위기 속에서 경쟁입찰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획일적인 규제를 적용하지 말고 업종 특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항변도 나오고 있다.

총수 일가의 지분율이 30%를 웃도는 계열사가 상대적으로 많은 GS그룹은 계열사별 상황에 맞게 경쟁입찰의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GS는 내부거래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이고자 2011년 4월부터 계열사별로 사외이사를 위원으로 한 내부거래위원회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효성그룹도 "향후 정부 방침에 따라 개선할 점이 있으면 하겠다"며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효성은 총수 일가의 지분율이 30% 넘는 계열사가 11개다.

한진그룹은 부동산 관리업체인 정석기업과 SI 기업인 싸이버스카이, 유니컨버스 등 3곳이 계열사간 내부 거래에 대해 "비중을 줄이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진은 순환출자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발표했다.

유통 대기업들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으나 "내부매출 비율을 줄이는 쪽으로 '큰 방향'을 잡았다"고 밝혔다. CJ그룹도 구체적으로 논의하지는 않았지만 현대차의 발표 등 재계의 내부거래 축소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 방안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총수가 있는 대기업집단 중 내부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STX는 수직 계열화된 구조이기 때문에 부당 거래 논란에서 벗어난다는 입장이다.

작년 8월 공정위 발표에서 4대 그룹 다음으로 내부거래 규모(14조9천억원)가 큰 것으로 지적된 포스코는 광고·설비발주 내부거래를 줄이려고 지난해 광고대행계열사 포레카의 매각을 추진했다.

또 제철플랜트 공사를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에 수의계약으로 맡기지 않고 경쟁입찰로 돌렸다.

포스코와 26개 계열사 사장단은 공정거래준수 서약식을 하는 한편 발주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을 1000억원 이상에서 50억원 이상 모든 거래로 확대했다.

한화그룹은 이미 지난해부터 물류, SI, 광고, 건설 등에서 경쟁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공정위 등에 따르면 내부거래 비중이 30% 이상인 대기업 중 총수 일가의 지분율이 30%를 넘는 곳은 120곳이다. 2011년 말 기준 총수가 있는 대기업 중 상위 10개 그룹의 내부거래 금액은 139조원으로 전년보다 30조원이 늘었고, 내부거래 비중은 14.5%로 전년의 13.2%보다 1.3%포인트 증가했다.

그룹별 내부거래 금액은 삼성(35조원), SK(34조원), 현대차(32조원), LG(15조원), 포스코(14조9000억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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