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당장 부도위기를 넘겼지만 정상화 까지 풀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채권단 지원 외에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 자금이 1500억~2000억원 이상에 이르는 등 자금 문제가 여전한 데다 건설업황이 좋지 않아 매각도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인수합병형’워크아웃을 추진키로 했다.
워크아웃이 2년 이상 장기간으로 추진되는 것과 달리 인수합병형 워크아웃은 채권단 출자전환과 유상증자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워크아웃이 가능하다.
워크아웃 장기화에 따른 채권단 퍼주기 우려도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쌍용건설 관계자는“인수합병형 워크아웃으로 채권단도 손실없이 채권 회수가 가능하다. 조속한 출자전환과 유상증자가 성사되면 채권단, 쌍용건설, 협력업체 등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영이 정상화 궤도에 오르기 까지 풀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먼저 내달 4일 열리는 채권금융기관협의회 문턱을 넘어야 한다. 워크아웃은 전체 채권단의 75% 이상이 동의해야 개시된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비롯해 산업·신한·하나·국민 등 5개 채권은행은 전날 금감원 주재로 회의를 열어 워크아웃을 개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 5개 채권은행은 쌍용건설 여신 1조5900억원의 49.2%를 차지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감독원과 5개 채권은행단들이 합의한 만큼 워크아웃 개시는 무난할 것이다. 2금융권은 주요 은행들의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관문은 신규 자금 지원 문제다.
채권단은 조만간 쌍용건설 실사에 나설 예정인데 실사 결과 출자전환 규모가 예상보다 크게 나올 경우 지원 배분액이나 지원 자체에 대한 찬반을 놓고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막대한 추가부실이 드러날 경우 채권단이 유동성 지원을 지속할 지는 낙관하기 어렵다.
채권단은 현재 연말까지 쌍용건설 지원에 필요한 자금을 1500억~20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쌍용건설 매각도 풀어야 할 난제다.
채권단은 유동성 지원을 계속하면서 더불어 올해 안에 쌍용건설 매각을 마무리짓겠다는 입장이지만 적절한 인수자를 찾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건설업황이 좋지 않아 선뜻 투자에 나설 인수자가 많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기존 대주주였던 캠코는 이미 수차례 쌍용건설 매각에 실패했다.
부도 위기를 넘기면서 국내외 투자자가 관심을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인수 의향을 밝힌 투자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 관계자는 “쌍용건설의 해외 건설 수주 능력을 인정한다 해도 자본 잠식에 빠져 있는 만큼 선뜻 투자에 나설 업체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라며 “워크아웃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등 경영이 정상화 되는 분위기가 무르익어야 매수 입질이 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