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현대車 노조만 모르는 진실

입력 2012-07-02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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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형 산업부 기자

현대차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됐다. 노조는 2일 중앙노동위에 쟁의발생을 신고하고 파업찬반투표를 준비하고 있다. 7월에 두차례 파업을 하고, 8월말로 예정된 민주노총 파업 때는 총파업을 강행한다며 으름장도 놨다.

노조의 올해 행보는 지난해까지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라는 타협적 자세와 완전히 딴판이다.

실제로 올해는 협상 초기 단계부터 파업을 예고했다. 합의점 도출이 아닌 “노조의 요구안은 이러니, 이게 아니면 파업”이라는 일방적 입장이다. “법의 원칙을 따른다”는 사측에 대해 노조는 한치 양보도 않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재계 안팎의 시선은 답답하다 못해 참담하다.

2008년 리먼쇼크 이후 전세계 자동차 업계는 급변했다. 복합적인 경제환경 속에서 합종연횡과 침체, 몰락이 이어졌다. 미국 빅3가 무너졌고, 일본차는 리콜과 대지진으로 곤두박질쳤다.

그 사이 현대차는 급성장했다. 운도 좋았다. 글로벌 자동차 트렌드가 현대차 제품전략과 잘 맞았다. 미국 앨라배마에 토네이도가 몰아쳐도 유독 현대차 공장을 피해갔다.

현대차의 성공 가도는 적절한 제품전략과 기획, 연구개발, 생산, 판매와 마케팅, 홍보, AS 등 모든 분야가 유기적으로 어울렸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노조는 최근 급성장은 노조원들의 몫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차 노조는 매년 꼬박 기본급의 10% 안팎이 인상과 별도의 성과급, 만 60세 정년을 누린다. 여기에 올해 자녀가 현대차 취업을 원하면 가산점을 요구하고 나섰다.

2012년 현재,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60세 정년과 자녀 가산점은 꿈같은 일이다.

노동계에서조차 현대차를 ‘귀족노조’라 부르는 이유다. 이렇듯 귀족노조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노조는 ‘권리’라고 말하고, 세상은 ‘특혜’라고 부른다. 세상이 다 알지만 현대차 노조만 모르는, 아니 모른 척하고 있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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