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국내 첫‘3웨이 케이블 공법’사장교 목포대교 개통

입력 2012-06-29 08:3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GS건설이 지난 2004년 11월 착공해 8년만에 완공한 목포대교가 29일 개통했다.

목포대교는 목포시 죽교동 북항과 고하도(신외항)를 연결하는 총 연장 4129m, 주경간(주탑과 주탑사이의 거리) 500m의 사장교 형식 교량으로 설계에서 시공까지 순수 국내 기술로 완성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번째로 선보이는 목포대교의 3웨이 케이블 공법은 케이블이 다리 양측 뿐 아니라 중앙선으로 까지 연결되는 세 방향 케이블 연결 공법이다.

기존 사장교의 1웨이, 2웨이 케이블 공법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난 3웨이 케이블 시스템은 차량 주행중 케이블 경관이 마치 학이 날개짓하는 것 같은 아름다운 시각 효과를 연출한다.

목포대교가 개통하면 고하도의 목포 신외항에서 목포시와 서해안 고속도로로 바로 연결돼 광양만권과 중부내륙 간 물류축이 형성된다.

최근 물동량의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목포의 신외항은 대불산단, 현대삼호중공업, 기아자동차 수출입부두 등이 있는 주요 물류 기지로 목포대교의 개통으로 통행시간 단축으로 인한 엄청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해상특수교량 사상 무재해 5배 이상 달성은 그동안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단한 기록이라는 점에서 GS건설의 우수한 안전 시공 관리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오두환 GS건설 토목사업본부장은 “항상 안전을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여기는 GS건설의 안전경영은 사람, 기술, 시설 및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며 “목포대교 현장의 무재해 5배 이상 달성은 임직원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시공과 안전을 일체시킨 선진 안전 문화가 정착된 결과이다”라고 밝혔다.


대표이사
허창수, 허윤홍(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공시
[2025.12.16]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2025.12.12]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환율 1480원 뚫고 숨고르기… 외환스와프 카드 가동
  • 서울 주택 공시가 4.5%↑…강남·마용성 세 부담 늘듯
  • '쌍란' 달걀의 진짜 정체 [에그리씽]
  • 키,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에 결국⋯"집에서 진료받은 적 있어, 깊이 반성"
  • 구조된 피아니스트 임동혁은 누구?
  • 최강록 "거봐, 조리길 잘했지"…'흑백요리사2' 유행어 벌써 시작?
  • AI기술ㆍ인재 갖춘 印…글로벌 자본 몰린다 [넥스트 인디아 上-①]
  • 오늘의 상승종목

  • 12.1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804,000
    • -0.1%
    • 이더리움
    • 4,372,000
    • -0.75%
    • 비트코인 캐시
    • 818,500
    • +1.05%
    • 리플
    • 2,851
    • -0.49%
    • 솔라나
    • 190,400
    • -0.52%
    • 에이다
    • 568
    • -1.9%
    • 트론
    • 416
    • -0.48%
    • 스텔라루멘
    • 325
    • -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27,240
    • -0.51%
    • 체인링크
    • 18,910
    • -1.82%
    • 샌드박스
    • 179
    • -1.6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