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트위터를 통해 KTX 민영화를 홍보하도록 직원들에게 지시하고 관련 실적을 장·차관이 직접 점검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한 언론매체가 보도한 국토부의‘철도 경쟁제체 트위터 홍보 협조 요청’내부 문서에는 국토부가 KTX 민영화 관련 홍보 문구를 소속 직원에게 매일 개인계정으로 트윗할 것을 지시한 내용이 적혀 있다. 이 문서 는 지난달 23일경 소속기관 직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서는 “우리부 본부 및 소속기관을 통해 철도경쟁체제 홍보 지시(장관님)”라고 강조한 뒤, “소속 직원의 절반 이상이 매일 트위터 홍보 실시”, “파급 효과가 큰 리트윗, 관련 리트윗 위주로 홍보”, “국토해양부 계정 트윗을 실·국계정이 아닌 개인계정으로 리트윗” 등 구체적인 행동지침까지 지시하고 있다.
또“전일 16시부터 당일 16시까의 홍보실적을 17시까지 철도정책과로 제출”, “18시까지 장·차관님께 1일 트위터 동향 보고”라며 직원들의 트위터 홍보 실적을 철도정책과에서 취합해 매일 장·차관에게 보고토록 했다.
이어 국토부는 40개에 달하는 홍보문구를 제시한 뒤 그중에서 골라 트윗할 것을 지시했다.
홍보문구에는 “KTX 경쟁도입은 고속철도 선로를 독점 공기업 외에 민간에도 빌려주는 것일 뿐 민영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수익노선을 민간에 개방하면 민영화고, 적자노선을 민간개방하면 공익이라는 논리는 모순된 거 아닌가요?” 등 KTX 민영화에 반대하는 철도노조의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 철도노조를 ‘귀족노조’라고 비난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국토부의 KTX 민영화를 위한 여론조작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월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직원들에게 KTX 민영화에 찬성하는 댓글을 포털 사이트와 토론방에 올리라고 지시한 사실이 드러났고, 지난달에는 국토부가 KTX 민영화 찬성 의견을 유도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