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많이 먹으면 뼈 약해져” …울산대 연구결과

입력 2012-01-16 15:4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육류 등 기름진 음식에 있는 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뼈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포화지방산의 종류에는 쇠기름, 돼지기름, 닭껍질, 베이컨, 쇼트닝, 버터, 코코넛유 등이 있다.

울산대학교 생명과학부 최혜선(53) 교수팀이 기름진 음식에 있는 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뼈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기름진 음식에 많은 포화지방산이 파골 세포 수를 증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밝혀낸 것.

1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울산대학교 최 교수 연구팀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세포 내 스트레스 물질에 의한 골 소실 기작 연구'를 수행해 국가과학기술위원의 생명해양 분야 '2011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뽑혔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름진 음식 섭취에 의한 짙은 농도의 포화지방산은 세포 내 위험신호를 인지하는 TLR(톨 유사수용체, 미생물 단백질 감지기)을 자극해 뼈 세포 수를 증가시켜 골 소실을 유도할 수 있다.

또 폐경기 때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만성염증 질환이 발생하며, 이때 증가하는 피 속의 피브리노젠(혈장 단백질 중의 하나) 역시 파골 세포의 수와 활성을 증가시켜 뼈 소실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최 교수는 “일반적이진 않지만 뼈 손상을 줄이려면 기름진 음식에 많은 포화지방산이 핏속에 너무 많이 떠돌아다니지 않게 해야 한다"며 "또한 몸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막으면 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한화는 오스탈 인수, HD현대는 기술 이식…조선 양강 마스가 속도
  • “10년 전 대출도 갚으라니”…세금·대출에 다주택자 버티기 임계점
  • 단독 ‘북한군 배치’ 보로네시에 러시아 특수부대도 연내 주둔
  • "'오디세이', 이 자리에서 보세요" [엔터로그]
  • '증조부 친일 의혹' 배우 하영의 스불재
  • 커피 더 팔리는데⋯한숨 깊어진 사장님 [커피공화국의 명암]
  • 성인 과반 "비만치료제 무료여도 사용 안 한다" [데이터클립]
  • 현대차 노조, 휴가 끝나자 파업 확대…12일부터 최대 6시간 부분파업
  • 오늘의 상승종목

  • 08.1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9,348,000
    • -0.91%
    • 이더리움
    • 2,631,000
    • -0.53%
    • 비트코인 캐시
    • 298,700
    • -0.93%
    • 리플
    • 1,427
    • -0.76%
    • 솔라나
    • 106,100
    • -0.84%
    • 에이다
    • 262
    • -4.03%
    • 트론
    • 473
    • +1.28%
    • 스텔라루멘
    • 227
    • -1.3%
    • 비트코인에스브이
    • 20,220
    • +0.9%
    • 체인링크
    • 12,070
    • +3.34%
    • 샌드박스
    • 55.8
    • -5.0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