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2011]삼성-LG "생활가전서는 라이벌로 부르지 말라"

입력 2011-09-02 17:20 수정 2011-09-0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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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의 생활가전 사업을 책임지는 두 수장이 서로를 라이벌로 부르지 말라고 강조했다. 양사 생활가전 사업의 경우 TV 등 다른 사업에 비해 글로벌 선두권에는 서지 못한 상황. 결국 세계 1위로 가기 위해선 글로벌 업체와 경쟁 구도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IFA2011 개막을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각) 저녁 독일 베를린 인근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는 우리를 독려하려면 월풀이나 일렉트로룩스 등 외국 생활가전 업체와 비교해서 질책해 달라"고 강조했다.

홍 부사장은 "LG가 유럽에서 1위하겠다고 했다는데, 국내 업체가 유럽에서 50% 점유율을 갖도록 기여를 하겠다"며 "그 안에서 어떻게 나눠먹는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보면될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 대한 자신감도 보였다.

홍 부사장은 TV사업을 맡고 있는 윤부근 사장에 대한 부러움도 나타냈다.

그는 "작년에 생활가전 처음 부스 만들었는데 당시 윤부근 사장을 굉장히 부러워했다"며 "윤 사장은 뭔가를 자꾸 감추려고 하는 반면 저는 뭔가 보여주려고 해도 오는 기자들이 별로 없더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생활가전사업부 매출이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VD) 5년 전(2006년)매출과 같다"며 "그 말은 5년 뒤면 적어도 지금 VD 매출은 정도는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영하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도 베를린 인근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5년까지 가전의 양대 대표 제품인 세탁기와 냉장고 부문에서 유럽 1위 달성하겠다" 며 "삼성 보다는 밀레, 월풀 등 글로벌 강자와 비교해 달라"고 밝혔다.

이영하 사장은 "가전 업계에서 유럽은 미래형 스마트 가전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기에 적격인 선진시장"이라며 "전통적인 현지 브랜드가 강세인 시장인 만큼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를 병행해 선두권 입지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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