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현금서비스 중간금리대 고객층 증가

입력 2011-01-25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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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자 중 고금리대 고객이 줄고 중간금리대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가 폐지돼 금리가 낮아졌고 카드사들도 회원의 금리 부담을 줄여 현금서비스 이용을 유도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롯데카드의 경우 지난해 7월 현금서비스 이용회원 중 20~30%의 높은 금리를 적용받은 고객은 전체의 72.98%였지만 12월에는 50.44%로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동안 10~20%의 중간금리를 적용받은 회원은 23.27%에서 37.85%로 늘었고 은행 대출상품과 경쟁할 정도인 10% 미만 금리 적용자는 1.68%에서 11.71%로 증가했다.

하나SK카드도 지난해 7월 20~30% 금리대 회원이 65.01%에서 12월 57.90%로 줄어든 대신 10~20% 금리 적용자는 22.08%에서 32.46%로 늘어났다.

비씨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역시 비슷한 현상을 보였고 삼성카드만 반대 현상을 보여 대조를 이뤘다.

또 캐피털 수준으로 30% 이상 금리를 부담하는 회원도 거의 사라졌다. 지난해 7월 현대카드는 현금서비스 이용자의 5.7%가 30% 이상의 고금리를 부담했지만 12월에는 금리 30% 이상 부담자가 모두 없었다. 국민은행(4.12%)과 외환은행(4.18%), 우리은행(0.41%)도 금리 30% 이상 부담자가 거의 사라졌다.

중간금리대 이용자가 늘어난 것은 카드사들이 지난해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를 폐지하면서 현금서비스 금리가 다소 낮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현금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카드사들이 고금리 이용자의 금리 부담을 줄여주는 식으로 현금서비스 이용을 더욱 유도한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특정 기간에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액을 깎아주거나 수수료를 받지 않는 식으로 개인 회원에게 안내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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