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파키스탄 제과시장 진출

입력 2010-10-25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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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제과기업 '콜손' 200억원에 인수

롯데제과가 파키스탄에 본격 진출한다. 롯데제과는 중국 인도 베트남 벨기에 러시아 등에 이어 세계 6위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에 진출, 글로벌 기업으로의 행보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제과는 25일 오전 11시(현지시간) 파키스탄 유수 제과 기업인 콜손(K. S. Sulemanji Esmailji & Sons (Private) Limited)의 주식을 200억원에 인수해 최대 주주가 돼 파키스탄 시장에서 본격적인 제과사업을 펼치게 됐다고 밝혔다.

콜손은 1942년 설립해 68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자산 532억원 연 매출 약 330억원(2009년)에 달하는 유수의 중견기업이다. 주요 생산품목은 스낵, 비스킷, 케이크, 파스타 등이며, 좋은 품질과 기업이미지를 앞세워 스낵 시장 2위(29%), 비스킷 시장 4위(6%), 파스타 시장 1위(44%)를 차지하고 있다.

콜손의 본사는 파키스탄 최대 경제 도시인 카라치市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슬라마바드(1개), 라호르(1개), 카라치(4개) 등 도시에 6개 공장과 1500명의 종업원을 가지고 있다.

롯데제과는 2004년 5월에 인도 첸나이에 소재한 페리스(Parry’s)를 인수한 이래, 새로운 진출지역으로 파키스탄을 선정했다. 파키스탄의 인구는 1억7000만명으로 2009년 기준 5%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14세 미만 인구가 전체의 37%에 달해 제과업종으로서는 많은 잠재가능성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다.

파키스탄의 제과 시장규모는 한국의 1/3수준이지만, 앞으로 10% 이상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2011년부터 콜손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돼 향후 5년내 MS 1위의 제과회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콜손사 인수로 2018년까지 매출 7조5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10%까지 늘리고 국내보다 해외에서 매출 비중이 더 높은 회사로 자리잡겠다는 장기적인 계획아래 추진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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