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신형 아반떼'

입력 2010-07-27 11:00 수정 2010-07-27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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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마 GDI 엔진, 6단 자동변속기 및 첨단 편의사양 대거 적용

현대자동차는 27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양승석 사장 등 현대차 관계자 및 기자단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아반떼(프로젝트명 MD)의 제품설명회 및 시승회를 갖고 본격 출시를 위한 준비를 끝마쳤다.

1990년 1세대 엘란트라를 시작으로 4세대 아반떼(HD)에 이르기까지 국내 시장에서 경쟁 차종을 압도하는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해 온 아반떼는 이번 5세대 신모델을 통해 중형차급의 성능과 편의사양을 갖춘 신개념 '중형 컴팩트(Compact)'로 재탄생해 소비자들의 기대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양승석 현대차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신형 아반떼는 1990년 출시 이후 글로벌 누적 판매 600만대를 달성하고 미국 컨슈머리포트, J.D.파워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평가기관으로부터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는 등 현대차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라며 "월등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선사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존 차명을 그대로 이어받은 신형 아반떼는 '유연한 역동성'을 의미하는 현대차의 디자인 조형 미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를 근간으로 공기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윈드(Wind)'와 예술적 조형물을 의미하는 '크래프트(Craft)'를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이를 통해 기존 동급 차종에서 볼 수 없던 한층 스포티하면서 매끄러운 디자인을 갖추게 됐으며 전체적으로 강인하고 세련된 느낌을 풍기는 진보적 세단으로 재탄생했다.

고성능·고연비·친환경성을 구현한 최첨단 1.6 감마 GDI 엔진을 동급 최초로 탑재한 신형 아반떼는 최고출력 140ps, 최대토크 17.0kg·m로 중형차 수준의 동력 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도 동급 최고 수준인 16.5km/ℓ를 달성했다. (1.6 가솔린 자동변속기 기준)

또 기존 4단 변속기를 6단 자동변속기로 대체해 보다 다이나믹한 변속감 및 주행성능과 최고 수준의 연비를 구현했다.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양들도 대거 적용됐다. 전 모델에 사이드 & 커튼 에어백 및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기본 장착했으며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Emergency Stop Signal) 등 첨단 안전사양도 갖췄다.

특히 주행 노면이 과도하게 미끄러워 정상적인 주행이 어렵거나 차선 급변경으로 인해 차량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함께 제동 및 조향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을 채택했다.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도 신형 아반떼의 자랑이다.

우선 평행 주차시 차량에 장착된 센서가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해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해 음성안내 및 클러스터 LCD 창에 표시되는 문구에 따라 쉽게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최첨단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 7인치 대형 LCD 창을 이용해 전자앨범, 3D 기능, 후방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운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 등도 장착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아반떼는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스타일,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 및 연비 달성 등 차급을 뛰어넘어 최고의 성능과 사양으로 무장했다"면서 "신형 아반떼를 기다려온 많은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만족과 감동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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