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강소 패션브랜드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인공지능(AI)과 경험소비 등에 패션 소비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제시됐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는 24일 내년 패션시장 핵심 키워드를 ‘W.I.L.L.O.W와 수기응변(隨機應變)’으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WILLOW’는 버드나무를 의미하며, ‘수기응변’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뜻하는 단어다.
2026년 패션시장 키워드 ‘WILLOW’는 △W(Warm Growth Potential : 성장 여력이 여전히 남아있는 패션 마켓) △I(Integral Market : 적분 시장, 작은 브랜드들의 큰 힘) △L(Light and Agile with AI : 가볍고 민첩한 AI 기반 운영 혁신) △L(Lavish on Experience : 경험 사치, 제품보다 경험에 투자하는 소비) △O(Officewear Onward : 진화하는 오피스웨어) △W(Widen the Possibilities : 대담한 한 걸음)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임지연 삼성패션연구소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은 이미 뉴노멀이 됐고 내년 패션 시장 역시 도전적인 환경이 예상된다”면서 “2026년은 다른 어느때보다 유연하게 시장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