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앞두고 이탈 집중…영아기까지 학습 압박
현장 10명 중 9명 “영유아 사교육 규제 필요”

영유아기관 교사 2명 중 1명 이상이 영어학원 등 사교육기관으로 이동하기 위해 기관을 떠난 영유아를 직접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취학을 앞둔 연령대를 중심으로 기관 이탈이 집중되며 공적 보육·교육 체계의 운영 기반을 흔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7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실이 영유아기관 원장과 교사 17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 결과, 교사의 55.0%는 유아 대상 영어학원에 보내기 위해 영유아기관을 퇴소한 사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조사에 참여한 교사 절반 이상이 사교육기관 이동을 직접 목격했다는 의미다.
영유아기관 현장에서는 조기 인지학습을 요구하는 양육자와의 갈등도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교사의 83.7%는 특별활동 및 특성화프로그램 과정에서 숫자·한글·영어 등 인지학습을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만 5세반 교사의 응답 비율이 37.1%로 가장 높아, 영유아 연령이 높아질수록 학습 요구가 커지는 경향이 확인됐다.

영아기까지 학습 압박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조사에서 드러났다. 만 0∼1세를 담당하는 교사의 13.8%도 인지학습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놀이와 정서 안정이 핵심인 시기에도 학습 성과를 기대하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요구는 실제 기관 퇴소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교사의 40.1%는 인지학습 수준에 대한 불만을 이유로 양육자가 영유아기관을 퇴소한 사례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특히 만 5세반에서 이탈 경험 비율이 37.7%로 가장 높았다.
공적 보육·교육에 대한 지원 부족 인식도 사교육 쏠림의 배경으로 지목됐다. 영유아기관 원장과 교사의 60.8%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한 국가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현장에서는 공교육에 대한 신뢰 부족이 양육자의 불안을 키우고, 사교육 선택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영유아 학습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는 놀이 중심 교육 강화가 가장 많이 제시됐다. ‘영유아 전인적 발달 증진과 양육자 놀이 코칭 확대’가 72.0%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유·초 이음교육 강화’ 54.9%, ‘초등학교 1학년 국어·신체 활동 확대’ 48.9%가 뒤를 이었다.
정책 방안 선호도 조사에서도 ‘놀이 중심 표준보육·누리과정 강화’가 72.4%로 가장 높았고, ‘사교육 유지·활성화를 통한 양육자 선택권 보장’은 10.7%로 가장 낮았다. 응답자의 87.5%는 영유아 대상 영어학원에 대한 법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영유아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조기 사교육이 공적 보육·교육의 신뢰를 약화시키고 있다”며 “적기교육 중심의 교육체계 복원을 위한 제도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