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급망 재편 가속에⋯"동남아·인도 등 물류거점 다변화해야"

입력 2025-12-12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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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미·중 갈등 장기화와 고율 관세·리쇼어링 정책이 맞물리며 공급망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기업들도 동남아·인도 등으로 물류거점을 다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2일 개최한 ‘2026 물류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국내 물류전문가들은 미국이 반도체·인공지능(AI) 등 핵심산업의 리쇼어링과 고율 관세를 통한 중국 의존도 줄이기에 나서면서 기존 물류 판도가 미국·중국 양국에 집중됐던 구조에서 벗어나 세계 각국으로 다변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은 가장 큰 소비시장인 미국으로의 판로가 막히면서 수출시장과 생산 기반을 동남아(ASEAN)·인도 등으로 옮기며 다변화하고 있고, 미국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분산하고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멕시코 및 동북아 국가들로 수입 경로를 빠르게 전환 중이다.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은 그간 ‘마당은 좁게, 담장은 높게(small yard, high fence)’전략을 추진해왔고 이것이 디리스킹의 핵심”이라며 “공급망이 변화하면 항만·공항·철도·도로를 잇는 물류 네트워크가 함께 재편되는데, 우리 기업들이 주요 물류거점 확보를 통해 물류비를 낮추고 복잡해진 국제물류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화주·물류 동반 해외진출 등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대미 수출 비중은 지난 10년간 18.0%(’15년)에서 14.7%(’24년)로 3.3%포인트(p) 하락했다. 반면에 동남아와 인도 수출 비중은 동기간 각각 12.2%→16.4%, 2.6%→3.4%로 증가했다. 동남아 및 인도 권역이 해운·항공 등 새로운 물류수요를 창출하는 수출거점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미국의 대중 수입 비중은 10년간 21.8%(’15년)에서 13.8%(’24년)로 8%p 하락했으며, 동북아와 멕시코 수입 비중은 동기간 각각 12.9%→15.2%, 10.9%→12.1%로 늘어나 멕시코가 중국을 제치고 미국의 최대 수입국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내년도 물류시장이 AI·반도체·제약 등 고부가 화물 증가와 이커머스 성장세에 힘입어 전반적으로 완만한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2026년 물류시장 업종별 전망 (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2026년 물류시장 업종별 전망 (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업종별로는 긴급·고부가 화물의 수출을 담당하는 항공의 경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AI 서버·반도체·배터리·제약 등 화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기존 중국에 있던 생산기지가 동남아·대만·인도 등으로 이전하면서 아태지역 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육상·물류창고 부문의 경우, 이커머스의 성장과 화주의 물류 아웃소싱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물동량 자체는 완만한 증가 추세이지만, 기사·인력부족 등으로 인해 공급력은 제약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판매자의 주문부터 배송까지를 대행해주는 풀필먼트서비스 부문의 경우 국경 간 이커머스 확대, 소비자 직접판매(D2C) 브랜드 증가로 주문, 출고, 반품처리 수요도 늘어가는 추세이다. 다만 서비스기업 수가 늘면서, 건당 수수료 인하 압박과 판촉 및 마케팅 비용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우리기업 수출물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해운시장은 글로벌 선복량 증가율이 물동량 증가율을 계속 웃돌면서 구조적인 과잉선복이 이어지고, 이에 따라 저운임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희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미중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구조적으로 재편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물류거점 다변화가 시급한 만큼, 정부는 해외 물류 인프라 구축 지원에 대한 금융·세제 혜택 등 정책적 뒷받침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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