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8일 열린 예산심사에서 김영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의원(국민의힘·용인2)은 “이 정도면 관리 부재가 아니라 통제 실패 수준”이라며 “도민 혈세가 어디로 빠져나가는지도 파악되지 않는 구조가 지속돼 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전통시장·소상공인 지원은 재정 여건 때문에 신규사업 발굴도 자제하는 상황인데, 이미 편성된 대규모 재정사업부터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성과 관리 없이 보전만 반복하는 구조는 도민에게 설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제의 핵심은 제출 자료에서도 드러났다. 예산서와 제출 자료의 대위변제액·손실보전액이 서로 다른 수치로 제시된 것이다. 김 의원은 “예산심사를 받는 자리에서 수치가 뒤섞여 들어오는 건 기본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자료 혼선은 심사 신뢰를 훼손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대위변제 체계의 본질을 다시 짚었다. 신용보증재단은 부실채권이 발생하면 금융기관에 먼저 변제하고, 경기도는 재단 손실을 도비로 보전한다. 즉 “도민 세금이 신용보증재단의 건전성을 떠받치는 구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대위변제 규모– 도비 손실보전액–부실채권 회수실적을 통합 관리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도비가 투입되는 순간부터 회수·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이 도의 책임인데, ‘회수 실적을 상품별로 관리한 체계가 없었다’는 답변은 도민 누구에게도 설명할 수 없다”며 “1~2원 단위도 아닌, 100억·1000억 단위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에서 회수 실적조차 없는 건 도정의 가장 기초적인 통제기능이 작동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대출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후폭풍이 고스란히 도민 혈세로 메워지는 구조가 반복돼서는 안 된다”며 “이제라도 모든 대출·보증상품에 대해 대위변제·손실보전·회수 실적을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도에 △도 연계 대출·보증 현황 △도의 손실분담 구조 △연도별 손실액 및 산정근거 △상품별 대위변제 실적 △그리고 가장 핵심인 ‘도비 기준회수금·회수율’을 연도별·상품별로 정리한 전수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는 “도비가 투입된 순간 회수와 성과 관리는 도의 의무”라며 “회수금의 도 환원 원칙을 명문화하고, 상품별·연도별 환원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