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중대한 법 위반이 확인될 경우 영업정지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국회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는 강력한 제재'를 주문하며 영업정지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2014년 신용카드 3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 당시, 관련 카드사들이 3개월간 신규 회원모집 등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선례가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이커머스 업계 내 압도적인 시장점유율과 소비자들이 받는 타격을 고려해 일부 업무에 대한 '부분 영업정지'가 될 가능성도 있지만, 사안의 중대성으로 미루어 수개월의 영업정지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만약 영업정지가 현실화된다면, 쿠팡의 핵심 서비스인 로켓배송과 와우멤버십 혜택 등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먼저 영업정지 기간 동안 쿠팡의 핵심 경쟁력인 직매입 기반의 로켓배송 서비스가 사실상 중단되거나 크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생필품, 신선식품 등 급하게 필요한 물품의 익일 배송 서비스가 마비되어 소비자들의 일상적인 소비 패턴에 큰 혼란을 초래합니다.
가격 상승 압력과 쇼핑 채널 재편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쿠팡이 장기간 시장에서 이탈할 경우, 이커머스 시장 내 경쟁이 약화되면서 전반적인 상품 가격 인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대체 쇼핑몰로 수요가 몰려 배송 시스템 과부하가 발생하고, 장기적으로는 가격 경쟁 완화로 소비자들의 실질 구매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와우 멤버십 유료 서비스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유료 멤버십인 '와우 멤버십'의 혜택(무료 배송, 쿠팡플레이, 무료반품 등)이 중단되거나 축소되면서, 이미 비용을 지불한 소비자들의 이용료 환불 문제와 서비스 중단 피해가 대규모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려스러운 건 입점 중소상공인의 연쇄 타격 가능성입니다. 쿠팡에 의존하는 수많은 중소 입점업체 및 중소상공인의 판로가 영업정지로 인해 일시적으로 막혀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상품 공급 불안정으로 이어져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 폭 축소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결국 쿠팡에 대한 영업정지 처분은 당장의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넘어, 대한민국 이커머스 시장 전체를 뒤흔들고 소비자의 편익을 크게 저해하는 '초유의 사태'가 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강력한 처벌과 더불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동시에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