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PBV 전용 시설 ‘오토랜드 화성’에서 新 모빌리티 경험해보세요”

입력 2025-12-01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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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V 기술력 집약한 체험 공간 마련
브랜드관부터 PBV 생산 라인 투어까지
만10세 이상 15~30인 단체 대상 신청

▲기아 ‘오토랜드 화성’ 고객체험 공간 1층 PBV 스테이지 전경. (사진=기아)
▲기아 ‘오토랜드 화성’ 고객체험 공간 1층 PBV 스테이지 전경. (사진=기아)

기아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고객체험 공간을 열고 목적기반차량(PBV)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앞서 기아는 최근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25만대 규모의 미래형 PBV 생산 허브인 ‘화성 EVO Plant(이보 플랜트)’를 설립하는 등 전동화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이번 고객체험 공간은 PBV에 적용된 최신 기술을 담아낸 ‘브랜드관’과 PBV 생산 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생산 라인 투어’로 구성됐다. 고객들에게 PBV를 통해 기아가 그려 나갈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아는 ‘Technology for life, 기술이 우리 삶을 만나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기아의 지속 가능한 전동화 전략을 리드하는 PBV 전용 시설에 마련된 고객체험 공간을 통해 브랜드 비전과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전시관 1층에 들어서면 1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인 ‘오디토리움’에서 기아가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 필름을 관람할 수 있다. 화성 EVO Plant 시설 및 생산 차종 등을 소개하는 영상을 통해 기아의 브랜드 비전과 기술력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오디토리움 공간을 나서면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S부터 PBV 생산 공정 등 기아의 핵심 기술과 공정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PBV to Life’ 존이 마련돼 있다. ‘PBV 스테이지(Stage)’에는 기아 최초의 전동화 전용 PBV인 PV5 차량이 전시돼 있어 고객들이 PBV 비전을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체험 공간 2층으로 올라가면 고객이 직접 나에게 필요한 PBV를 추천받고, 나만의 PBV를 만들어볼 수 있는 ‘Create your PBV’존 이 마련돼 있다. 이 공간에서 고객은 태블릿을 통해 자신의 일상에 필요한 PBV를 추천받고 여기에 직접 그림이나 색을 칠해 나만의 PBV를 만들어볼 수 있다. 나만의 PBV를 벽면에 마련된 스크린에 띄워 실제로 해당 차량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아울러 오토랜드 화성을 700대1로 축소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든 디오라마와 부착형 액세서리 플랫폼 ’기아 애드기어(Add Gear)’, 차량 모듈 부분을 교체하는 기술인 ’이지스왑(Easy Swap)’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 브랜드관 전경. (사진=기아)
▲기아 ‘오토랜드 화성’ 브랜드관 전경. (사진=기아)

브랜드관 투어를 마치면 PV5의 실제 생산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화성 EVO Plant 내 생산 라인 투어가 진행된다. 생산라인 견학은 기아의 기술력이 집약된 PV5가 생산되는 공정을 도슨트의 안내에 따라 관람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자동차 생산 공정인 △프레스 △차체 △도장 △조립 중 차체 및 조립 공정 시설을 둘러보는 동선으로, 기아만의 특화 공정을 직접 눈으로 살펴볼 수 있다.

오토랜드 화성 고객체험 공간은 만 10세 이상 15~30인으로 구성된 단체 관람객을 대상으로 평일 오전 9시와 오후 1시, 총 2회 운영되며 회당 약 60분 정도 소요된다. 사전 접수는 기아 홈페이지 내 ‘오토랜드 투어’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류창승 기아 고객경험본부 전무는 “많은 고객이 오토랜드 화성 내 고객체험 공간 방문을 통해 기아의 앞선 PBV 기술과 그 기술이 만들어갈 미래를 체험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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