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이달 25일 쿠팡이츠에 배달 및 픽업 서비스를 오픈하고 편의점 퀵커머스 주도권 강화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쿠팡이츠 내 장보기∙쇼핑 메뉴를 통해 서울 지역 매장 1000점에서 배달·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향후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내달 초 전국 6000여 점으로 운영 점포 수를 늘릴 계획이다.
이용 방법은 쿠팡이츠 앱 내 장보기∙쇼핑 메뉴의 CU 전용 탭을 통해 가까운 CU 매장을 선택하고 약 6000개의 편의점 상품을 자유롭게 배달·픽업 구매하면 된다.
CU는 이번 쿠팡이츠 입점을 기념하며 첫 구매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별도 쿠폰 다운로드 필요 없이 쿠팡이츠를 통해 CU 배달, 픽업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와우회원들은 자동으로 할인 프로모션이 적용된다.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2만 원 이상 구매 시 5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상시 프로모션인 2만 원 이상 1000원, 2만5000원 이상 1500원 할인까지 적용하면 최대 6500원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 이용할 수 있다.
CU가 이처럼 편의점 배달 플랫폼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비대면 소비와 즉시 배송 수요의 증가로 퀵커머스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퀵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0년 3500억 원에서 내년 5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 CU는 2019년 업계에서 가장 먼저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뒤, 현재 10여 곳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배달, 픽업 서비스를 확대하며 온라인 고객 접근성을 지속 확대해왔다. 이달 퀵커머스 운영 점포 수는 전국 총 1만 개에 달한다.
특히 CU는 지난 2025 가을·겨울(FW) 상품 컨벤션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을 배달 플랫폼에 등록한다는 구상을 가맹점에 안내하는 등 O4O 퀵커머스 강화 전략을 피력한 바 있다. 최근에는 배달 전용 즉석조리 제품을 개발하고 즉석 원두커피 배달을 개시하며 운영 상품군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퀵커머스로 인한 매출 신장 효과 역시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CU의 전년 대비 배달 매출은 2023년 98.6%, 2024년 142.8%, 올해(1~11월) 49.8%로 가파르게 증가했으며, 픽업 매출 역시 같은 기간 각각 101.4%, 67.3%, 48.5% 신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