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재 수요 급증 속 국가 간 교육 격차 해소 과제 부상
AI 전략 속 협력 기반 부재 지적…“공동플랫폼 구축 필요”

글로벌 인공지능(AI)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한-중앙아 AI 인재 기준(standard)’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가별 AI 전략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교육 인프라와 교원 역량 격차가 커지면서 국가간 실질적 협력 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은 이같은 주제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중앙아시아 AI 인재양성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최근 중앙아시아 5개국에서 AI·디지털 분야 인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표준화된 체계적인 국제 협력 모델이 부족하다는 점이 논의의 배경으로 제시됐다.
발제에 나선 서지연 한국과학창의재단 AI 인재양성본부장은 ‘한-중앙아시아 AI 인재양성 현황과 지속가능한 협력전략’ 발표에서 중앙아시아국의 AI 인재 수요 급증과 국가 간 역량 격차를 지적했다.
그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디지털 전환을 국가 전략으로 내세우며 AI 인재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나, 교육 인프라와 교원 역량의 편차가 크다”며 “이 때문에 외부 협력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일관된 국제 협력 체계는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카자흐스탄의 경우 ‘디지털 카자흐스탄’을 통해 2029년까지 국가 디지털 전환, AI·인적자본을 핵심동력으로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가 AI 전략을 수립하고 AI 전담위원회를 설립했다. AI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선 5년간 100만 명 학생 및 공무원에게 관련 기초교육을, 2029년까지 대학의 60%에 AI 과목을 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타지키스탄은 중앙아시아 최초 국가 AI 개발전략을 2022년에 도입했다. 이는 2040년까지 AI 기반 경제 비중 5% 달성을 목표로 한다. 혁신 알고리즘 개발 및 특허화, AI 인재양성, 글로벌 기술 수출, 민간 투자 유치, AI 첨단기술 육성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27년까지 교육기관 ICT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하드인프라 구축, 디바이스 도입 등 실질적 ICT 교육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이다.
키르기스스탄은 국가전략에 기반한 전방위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에있다. ‘디지털 키르기스스탄 2028’이란 이름아래 사회와 산업의 디지털화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자정부, 디지털 교육, 스마트 경제 등 핵심분야를 중심으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교육의 디지털화 및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와 별개로 한국 정부 또한 교육부와 과기정통부 중심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서 본부장은 한국과 중앙아시아가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AI 인재양성 협력 로드맵(안)을 제시했다. 한국형 AI 기초 교육 모델을 바탕으로 중앙아 국가들의 역량 수준을 분석해 공동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장기적으로 ‘한-중앙아 AI 인재 기준(standard)’ 수립 방안이다.
서 본부장은 “인재양성의 지속성을 위해 무엇보다 교원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며 AI 교사·트레이너 양성 프로그램 공유, 교원 허브센터 설립 등을 협력 방향으로 제시했다.
방안에는 온라인 기반 콘텐츠 개발, 한국과 중앙아 대학 간 조인트 프로그램 개설, 현지 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확대 등이 소개됐다.
지속가능한 협력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서 본부장은 “한-중앙아시아 AI 인재양성 협의체 구성, 데이터·정책 교류체계 정례화, 민관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중장기 파트너십을 공고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도 정책–교육–산업을 연계한 삼각 협력 구조 확대, 청년 대상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단계적 확장 등이 논의됐다.
서 본부장은 “AI 인재 확보는 더 이상 단일 국가의 과제가 아니다”라며 “한국과 중앙아시아가 공동으로 지속 가능한 인재 생태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