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브랜드와의 경쟁 우위 사라져
해외 시장 다변화 등 돌파구 모색 필요

한미 관세·안보 협상의 결과물이 14일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형태로 최종 확정되면서 전문가들은 국내 자동차업계가 경쟁력을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결론적으로 무관세에서 15%의 관세 부담을 지게 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다변화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본지 자문위원단인 도영민 두원공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자동차 15%로 낮춰진 것 자체가 현대자동차, 기아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에 잘된 상황”이라며 “현시점에서 완성차 기업들이 수익성 악화를 개선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세율이 15%로 일본, 유럽과도 같아져 미국 내 경쟁력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진단했다.
다만 공동 설명자료에 구체적인 자동차 관세 인하 시점이 적시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현대차그룹의 경우 25% 관세가 매겨지면 연간 영업이익 20조 돌파가 어려울 수도 있었는데 불행 중 다행”이라면서도 “다만 소급 적용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11월로 소급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기존에 없었던 관세가 부과된 만큼 이를 상쇄해야 하는 문제가 과제로 남아있다는 입장이다. 미국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 업계와 비교해 한국산 수출차의 상대적 우위(2.5%)가 사라지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다만 현대차그룹을 중심으로 한 국내 완성차 기업들의 주요 시장인 만큼 적극적인 현지화가 필수적이라는 의견이다.
이 교수는 “바이든 전 정부 때도 전기차 보조금 혜택, 트럼프 정부 때의 현지 투자 기조 등을 살펴볼 때 전체적인 미국의 기조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며 “현대차그룹에 미국은 최대 판매처로 가장 중요한 시장인 만큼 정책의 변화에 따른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화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에서 다변화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대종 세종대 교수는 “한미 관세·안보 협상의 핵심은 앞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속에서 한국 제조업의 불확실성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달려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변화 속에서 시장 접근성과 비용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동차와 부품 업계가 실적 회복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환율 관리, 공급망 다변화와 부품 경쟁력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