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올해 3분기 경영실적 집계(잠정)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6655억 원, 240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8%, 영업이익은 40.3% 증가했다.
3분기 판매 대수는 4만2476대로 전년 동기 대비 9.8% 확대됐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 10.4% 증가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같은 기간 중고차 시장 전체 거래 대수는 3.5% 증가에 그친 반면 케이카는 시장 평균을 3배 가까이 상회했다.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9.4% 늘었다. 이커머스 판매가 1만7462대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하며 전체 소매의 55.6%를 차지했다. 오프라인 판매는 12.1% 늘어난 1만3970대를 기록하며 온•오프라인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
케이카 관계자는 "수요 예측 정교화, 재고 효율화, 비대면 매입 확대로 인한 판매 구조 고도화가 주효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경매부문에서도 전년 동기 11.1% 증가한 1만1044대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중고차 수출 강세가 일시적으로 둔화됐지만 9월 들어 나타난 수요 회복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현재 케이카는 경매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경매 차량 매입 채널을 다변화하고, 수요 예측 시스템을 통해 국가별•딜러별 특성과 수요 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고수익•고품질 매물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매출 확대와 비용 구조 개선을 병행해 질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향후에도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