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는 “도시 규모와 교통수요가 전혀 다른데 같은 잣대로 운영하는 건 시민 106만명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정”이라며 “오산은 이익, 화성은 불편만 떠안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23일 화성시에 따르면 ‘2025년 제5차 택시총량제’ 기준에 따르면 화성시는 인구 96만명에 택시 1288대뿐으로 1대당 약 752명이 이용해야 한다. 반면 오산시는 인구 24만명에 711대를 보유해 1대당 340명 수준이다. 전국 평균(312명)보다 화성은 440명 더 많은 시민이 한 대의 택시를 이용하는 셈이다.
화성의 택시난은 전국 특례시 중에서도 최악이다. 인구 106만명, 면적 844㎢에 택시 1288대(1대당 822명)인 반면 수원은 4698대(262명), 고양은 2836대(374명), 용인은 1916대(569명)로 격차가 크다.
시민 체감 불편도 심각하다. GTX 개통 이후 출퇴근 인파가 몰리는 동탄역 일대에서는 30분 이상 대기가 일상이고, 향남·정남 등 외곽지역은 호출 후 1~2시간 지나도 배차가 안 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산업단지와 외국인 밀집 지역에서도 “택시가 잡히지 않는다”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지금의 통합구역은 행정효율보다 정치적 타협으로 유지돼 왔다”며 “도시규모와 교통여건이 전혀 다른데 동일한 사업구역을 유지하는 건 행정 불합리 그 자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 택시총량제에 따라 오산·화성 통합구역에 92대의 증차를 결정했다. 그러나 증차분 배분을 두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화성시는 택시 수요를 근거로 9대 1 비율을 주장하지만, 오산시는 과거 합의된 75대 25 비율을 고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화성시는 “오산시장은 정치적 계산이 아니라 시민중심 행정으로 임해야 한다”며 “택시부족으로 출근길에 불편을 겪는 시민을 생각한다면 상생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화성은 갈등이 아닌 상생의 원칙 아래, 시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협의를 희망한다”며 “35년 된 낡은 제도는 시민 불편을 더 키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