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급 과잉·고율 관세 부담에 노조 리스크 겹쳐

현대제철의 자회사 매각을 두고 노동조합(노조)이 반발하고 나섰다. 글로벌 공급 과잉과 미국발(發) 고율 관세 등 대외 악재가 이어지는 가운데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며 ‘삼중고’에 직면한 모습이다.
1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현대IFC 지회와 진보당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의 현대IFC 매각 철회를 촉구했다.
노조 측은 “현대제철은 2020년 단조사업부를 물적 분할하며 ‘매각이나 청산을 위한 목적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불과 몇 년 만에 약속을 뒤집었다”며 “안정된 일자리는 사라지고, 노동자에게 돌아온 것은 고용 불안과 구조조정의 위협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내 일자리를 줄이고 미국에 공장을 지으며 해외 투자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수 주체가 사모펀드라는 점도 문제로 지적하며 미래 투자 계획이 무산되거나 핵심 기술이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을 강하게 우려했다.
현대IFC는 2020년 현대제철 단조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설립된 자회사다. 조선·선박용 엔진 단조품을 주력으로 공급한다. 만년 적자 사업이었으나 분할 후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지난해 40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자회사 매각은 3월부터 시행한 비상경영 체제의 일환이다. 글로벌 공급 과잉과 미국의 고율 관세로 불황의 골이 깊어지자 비핵심 자산 매각을 통한 고강도 구조조정에 나선 것이다. 현대IFC 외에도 강관 자회사 현대스틸파이프, 포항 1공장의 중기사업부 등도 매각 대상에 올랐다.
현대IFC 인수전에는 지난달 우리PE자산운용과 베일리프라이빗에쿼티(PE)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우리PE-베일리PE 컨소시엄이 지분 80%를 인수하고, 현대제철이 20%를 보유하는 구조로 매각 협의를 진행 중이다. 우리PE-베일리PE 컨소시엄은 고용 안정과 근로조건 승계, 생산능력 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IFC는 우선협상대상자와 후속 매각 협의가 진행 중이며, 노조의 고용 안정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협의해 최선의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제철 입장에선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미국의 50% 고율 관세가 유지되고 있고, 이번에는 유럽연합(EU)까지 무관세 쿼터를 절반 가까이 줄이고 초과분에 50% 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수출 여건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 회피와 현지 수요 대응을 위해 8조5000억 원을 투자해 미국 루이지애나에 전기제철소 건설을 추진 중이라 재무 부담도 만만치 않다.
대외 악재 속 지속적으로 불거지는 노조 리스크는 경영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인이다. 올해 임금 협상 과정에서도 이달 초 회사가 기본급 6만5000원 인상과 성과급 100%+200만 원 등을 담은 첫 제시안을 내놨지만 노조가 반대하며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도 부분 파업과 직장 폐쇄가 이뤄지며 생산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산업과 달리 철강산업은 여전히 고율 관세 영향권에 있다”며 “정부가 이달 중 구조조정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기업 스스로의 체질 개선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