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증권의 연금 잔고(평가금 기준)가 9월 말 기준으로 27조1000억 원을 돌파하며 전년대비 28% 증가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연금 잔고는 지난해 말 21조2000억 원에서 지난달 말 기준 27조1000억 원을 넘어서며 28%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개인연금(DC+IRP+개인연금) 잔고도 23조 원으로 34.4% 증가했다. 특히 퇴직연금 가운데 확정기여형(DC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잔고는 지난해 연말 대비 각각 33%, 30% 늘며 퇴직연금 상승세를 이끌었다.
연령대별로는 40~50대 투자자의 개인형 연금 잔고 증가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말 기준 10조9000억 원 수준이었던 이들 고객 잔고는 지난달 말 기준 15조3000억 원으로 약 40.6% 증가했다.
자산별로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며 상품별 잔고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ETF 잔고는 63% 늘어 6조7000억 원대에서 11조 원 규모로 성장했다.
삼성증권은 연금 잔고 확대로 이어진 배경으로 가입자 중심 서비스 개선을 꼽았다. 2021년 퇴직연금 최초로 운용관리 및 자산관리 수수료를 무료화한 '다이렉트IRP'(펀드 보수 등은 별도)로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 판도를 바꿨고, 가입 서류 작성과 발송이 필요없는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확인시간 제외)로 편의성을 높였다. 공식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 '엠팝(mPOP)'을 통해서 빠르고 편안하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로보 일임', 'ETF 모으기'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아울러 업계 최초로 별도의 연금센터를 신설, 서울과 수원, 대구에서 3곳의 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며, 해당 연금센터에서는 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이 전문화된 연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IRP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금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세액공제 Up! 혜택도 Up! Hurry Up! IRP 이벤트'를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 IRP 계좌의 가입 대상은 소득이 있는 근로자 및 사업자로, 본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내 이벤트 조건을 달성한 IRP 고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지급한다.
신규 이벤트는 mPOP, 삼성증권 영업지점 등 삼성증권 채널을 통해 IRP 계좌를 신규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간 내 IRP 계좌를 신규 개설하고 정상적으로 IRP 계약을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커피 쿠폰이 지급된다.
IRP 순입금 이벤트도 병행한다. 이는 기간 내 IRP 계좌에 순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순입금액은 △신규 입금 △퇴직금 입금 △타사연금 가져오기 △만기된 ISA 연금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모두 합산해 산정된다. 순입금액 구간에 따라 300만 원 이상 900만 원 미만 순입금 시 상품권 1만 원권을, 900만 원 이상 3000만 원 미만 순입금 시 2만 원권, 3000만 원 이상 순입금 시 상품권 3만 원권을 전원에게 지급한다. 특히, 10월에 입금한 금액은 얼리버드 이벤트가 적용돼 상품권 지급조건 산정 시 금액을 2배로 인정하며, 이벤트 리워드는 2026년 1월 말 지급될 예정이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에만 약 200여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성주 삼성증권 연금본부장은 "퇴직연금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은 우수한 연금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든든한 연금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