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년간 국내 먹거리 물가가 20% 이상 오르며 생활물가 전반을 압박하고 있다. 과일과 빵, 우유 등 필수 품목 대부분이 전체 물가상승률을 크게 웃돌며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진 모습이다.
8일 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지난달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지수는 2020년 9월보다 2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16.2%)보다 6.7%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품목별로는 과일이 35.2% 급등했고, 우유·치즈·계란은 30.7% 뛰었다. 빵(38.5%), 케이크(31.7%), 떡(25.8%), 라면(25.3%) 등도 일제히 상승하며 ‘빵·곡물류’ 전체가 28.0% 올랐다. 과자·빙과류·당류는 27.8% 상승했다.
고춧가루·참깨 등이 포함된 기타 식료품(21.4%), 육류(21.1%), 어류 및 수산물(20.0%)도 평균 상승률을 웃돌았다. 커피·차·코코아는 38.2%, 생수·청량음료·과일주스·채소주스는 22.7% 올라 비주류 음료 가격도 크게 뛰었다.
주류와 담배 물가는 평균 5.0% 상승에 그쳤지만 주류만 따지면 13.1% 상승했다.
연도별로 보면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2020년 4.4%를 시작으로 2021년 5.9%, 2022년 5.9%, 2023년 5.5%, 2024년 3.9% 상승하며 매년 높은 오름세를 이어왔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는 0.5%→2.5%→5.1%→3.6%→2.3%로, 식료품 물가가 전 기간에 걸쳐 훨씬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생활밀착 품목도 물가 압력이 컸다. ‘음식 및 숙박’ 물가는 24.8% 오르며 가장 큰 폭을 기록했고, 이 중 외식 비용(음식 서비스)은 25.1%로 더 높았다. ‘기타 상품 및 서비스’(비누·샴푸·미용료 등)는 24.1%,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세제·청소용품·세탁 등)는 19.4% 상승했다.
전월세와 공공요금을 포함한 ‘주택·수도·전기 및 연료’ 항목은 16.7%, ‘의류 및 신발’은 16.2%로 전체 평균과 비슷했다. 반면 ‘교통’은 15.9%, ‘오락 및 문화’는 9.5%, ‘교육’은 8.8%, ‘보건’은 6.2% 상승에 그쳤고, 통신비는 0.2% 하락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