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가 모듈러 주택 ‘LG 스마트코티지’ 신모델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신모델은 △8평(27㎡) 개방형 단층 ‘MONO Core 27’ △16평(54㎡) 분리형 단층 ‘MONO Core 54’ 등 2종이다. 기존 제품 대비 경제성을 크게 강화했다.
이로써 LG전자는 단층·2층형, 8평·14평·16평형 등 총 6종 라인업을 갖췄다.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 녹지광장’에서는 다음 달 18일까지 16평형 신모델 체험과 구매 상담도 진행된다.
8평형 모델 가격은 1억 원으로, 기존 ‘Mono Plus 26’(2억 원)의 절반 수준이다. LG전자는 지붕 구조를 단순화하고 기본 모듈을 통일해 블록처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8평형은 모듈 3개, 16평형은 6개를 결합해 구성할 수 있으며, 건축비 절감은 물론 향후 2층형 등 확장성도 확보했다.
내부는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인덕션 등 LG전자 AI 가전 4종과 보일러, 사물인터넷(IoT) 기기 4종을 기본 제공한다. 모든 기기와 시스템은 LG 씽큐 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제작 과정도 프리패브(Pre-fab) 방식을 적용해 기존 철근콘크리트 대비 공사 기간을 최대 50% 이상 단축할 수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첫 선을 보인 스마트코티지를 기업 연수원·캠핑장 등 기업간거래(B2B) 고객에 공급한 데 이어, 6월부터는 오픈하우스 투어를 통해 일반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에너지 효율성이 강점이다. 최근 김제에 설치된 ‘MONO Plus 26’은 에너지 자립률 120% 이상을 달성하며, 국내 프리패브 주택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최고 등급인 ‘ZEB 플러스(Plus)’ 인증을 획득했다.
시장 전망도 밝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국내 모듈러 건축 시장은 2030년 4조4000억 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 역시 마켓앤마켓 조사에 따르면 2029년까지 연평균 6.2% 성장해 1408억 달러(약 194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향은 LG전자 HS CX담당은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LG 스마트코티지로 더 많은 고객에게 내 집처럼 편안하게 휴식하며 삶을 즐기는 세컨드 하우스 문화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