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센터 화재로 촉발된 금융권 혼란이 점차 진정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29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업권별 협회와 함께 3차 긴급회의를 열고 금융서비스 복구 현황과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금융서비스는 현재 정상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공공마이데이터를 기반한 행정정보 자동 접수가 대부분 복구되면서 대출 신청 등 주요 업무가 서류 제출 없이 가능해졌고, 우체국 금융서비스도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다만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는 아직도 불가하다. 대신 운전면허증, 여권, 모바일 신분증, 외국인등록증 등 대체 수단이 안내되고 있으며 주민등록증만 소지한 고객은 창구에서 정부24 시스템이나 행안부 ARS(1382)를 통해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금융위가 운영하는 대국민 사이트도 복구가 진행 중이다. 금융정보분석원 홈페이지는 정상 접속이 가능하지만, 금융위 대표 홈페이지와 인허가등록신고, 금융규제법령해석포털은 여전히 접속이 제한되고 있다.
권 부위원장은 "사태가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현장에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아직 복구되지 않은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도 유연한 대체 수단을 통해 불편을 줄여야 한다"며 "금융당국도 금융회사가 사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