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업무 개시와 함께 우편서비스 대부분 복구
부동산거래시스템 장애 여전⋯임대차 신고 등 관청 방문해야

대전 국가정보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이후 구청·주민센터·우체국 등이 첫 업무를 시작한 가운데, 민원 대란을 우려한 예상과는 달리 대체로 평소와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다. 민원 수요가 많은 서비스들이 우선 복구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29일 오전 9시경 서울 중구에 있는 한 주민센터 관계자는 “근처에 회사가 많아 주요 민원인들이 회사원이 많은데 평소에도 평일 아침은 바쁘다”며 “평소와 비교했을 때 오히려 오늘은 사람이 준 것 같아 화재로 인한 여파는 크게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10시경 중구 내 또 다른 주민센터에서 업무를 보고 나오던 김순애(82) 씨는 ‘오늘 일을 보실 때 평소와 달리 사람이 몰렸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았다”고 답했다.
아침 일찍 관할구역내 민원이 많은 주민센터를 점검차 방문했다는 마포구청 관계자도 “평소 월요일과 비교했을 때 민원인이 많이 늘어난 수준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달 26일 국정자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국가전산망 647개가 먹통이 되면서 모바일신분증 인증, 우편 서비스 등 온라인 서비스가 대부분 정지됐다. 이에 이날부터 민원 대란이 예상됐지만 현장은 생각보다 잠잠했다.

특히 이날 오전 10시경 각종 등본과 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 서비스가 정상화되면서 무인 민원 발급기도 정상 작동하기 시작했다. 이에 평소 민원 수요가 많던 주민등록등본 발급 업무 등이 정상화됐다.
서초구청 관계자는 “주민들이 정부24에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정상화돼 사고 전에도 가장 민원이 많았던 주민센터도 평소와 다르지 않게 별 무리 없이 업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센터와 함께 민원인이 몰릴 것으로 예상했던 우체국도 혼란스러운 모습은 없었다. 국정자원 화재로 중단됐던 우편 서비스 대부분이 업무 개시와 함께 복구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로 소포와 국제우편 접수,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우편물 배달 및 종적 조회가 우선 재개됐다.
다만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의 온라인 신고 서비스는 장애가 지속되면서 일부 공인중개사들이 거래 신고를 위해 관할 관청을 찾기도 했다.
전날 국토교통부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상에서 부동산거래신고나 주택임대차계약신고가 불가능하다며 담당 지방자치단체를 방문해 거래신고를 진행하라고 공지했다.
관련 법상 부동산 매매 신고와 주택 임대차계약 신고는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완료돼야 하지만 정부는 이번 사고로 신고가 지연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국정자원 화재로 멈췄던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정부24와 우체국 금융서비스 등 47개 서비스가 복구됐다고 밝혔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한다”며 “하루빨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