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소비자보호 중심 조직개편…민생범죄대응총괄단·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신설
내년 '혁신 국민보고대회' 통해 성과 공개·향후 과제 제시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전면 조직 쇄신에 착수했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권역별 본부가 민원‧분쟁, 상품심사, 감독‧검사까지 동일 임원 책임하에 원스톱 처리할 수 있는 체계로 전환한다.
금감원은 29일 오후 전 임직원이 참석한 결의대회를 열고 금융소비자보호 중심 조직개편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그간의 관행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문화를 과감히 폐기함으로써 ‘금융감독원이 정말 바뀌고 있구나’라고 국민 누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과감한 쇄신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소비자보호책임을 저버리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과징금‧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수단을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최대한 행사해 언제든 퇴출할 수 있다는 자세로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여러 차례 금융위기를 경험하면서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회사 건전성을 우선시하는 업무관행이 뿌리깊게 자리 잡았다”며 “금융회사와의 접점은 빈번하지만 금융소비자는 사고 발생 시에만 접촉하게 되면서 양자 간 무게추가 기울어진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각 권역 본부가 ‘민원·분쟁–상품심사–감독·검사’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금융소비자보호를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결의대회 직후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을 공식 출범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 이달 4일 출범한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TF’를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단장을 기획전략 부원장보에서 수석부원장으로 격상했다.
기획단은 금융상품의 제조·심사·판매 전 단계에서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광고·개인정보보호·소비자 선택권 보장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속도감 있게 발굴해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10~12월에는 금융소비자보호 대토론회와 ‘경영진 민원상담 Day’를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한다. 11월에는 민원 응대 중심의 현행 금융소비자서비스 헌장을 전사적 소비자보호 문화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개정한다.
12월에는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전면 조직개편이 단행된다. 금소처는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되고, 산하 분쟁조정국은 은행·중소·금투·보험 권역 본부로 편제돼 ‘민원·분쟁조정-감독·검사’ 간 환류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구조가 바뀐다.
또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을 전담하는 ‘민생범죄대응총괄단’이 새로 가동된다. 금감원장 직속의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도 신설해 외부 시각을 제도개선과 검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2026년 ‘금융소비자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조직개편 성과와 향후 개선 과제를 국민에게 보고하고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날 임직원들은 결의문 선서를 통해 “맡은 바 업무를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철저히 수행해 금융소비자 편에 앞장서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를 금융감독의 최종 목표로 재확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