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방소멸의 해법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백도현 전남 여수교육장25일 이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전국적으로 '한계 학교' 즉 학생 수보다 교직원 수가 많은 학교가 392곳에 이른다"고 밝혔다.
백 교육장은 "전남만 해도 52곳으로 전체의 6%에 달한다"며 "복식수업과 상추교사 문제는 더 이상 농산어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 현안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백 육장은 "그동안 지역소멸 대응책은 산업단지 유치나 정주지원금 지급 등 성인 중심 정책에 치중해왔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이런 단편적 방식으로는 젊은 세대의 이탈을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고 말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제 아이들의 학습권과 교육 인프라를 최우선에 둔 주거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교육청이 추진 중인 '주교복합캠퍼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고 한다.
일본 도쿄에서도 이미 시행된 사례로, 학생 수 급감과 과밀 문제를 동시에 풀어낼 수 있다는 평가다.
백 교육장은 "핵심은 단순하게 학생 수가 줄어든 지역은 기존 학교부지 일부를 분할해 공동주택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어 그는 "반대로 신도시나 재개발로 학생이 몰리는 지역은 민간 개발업체가 건물 내 학교를 신축해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고 밝혔다.
이 방식은 폐교 위기학교에 활력을 불어넣고, 급성장 지역에서는 과밀학급을 해소한다.
주거와 교육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높다고 했다.
이 모델은 여수뿐 아니라 광주 인근 장성, 담양 등 도시 근교 지역에도 적용 가능성이 크다.
이들 지역은 대도시와 생활권을 공유하지만 인구 유입은 제한적이고, 교육 인프라는 빠르게 약화되는 이중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이곳에 주교복합형 공동주거공간이 마련된다면 부모는 대도시로 출퇴근하면서도 자녀는 적정 규모 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다.
동시에 원도심 공동화를 막고,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했다.
주교복합캠퍼스는 단순한 건축 프로젝트가 아니다.
이는 교육권 보장, 주거비 완화, 지역 활성화를 동시에 겨냥한 종합정책이다.
더 이상 비용 대비 효율만 따질 문제가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권· 학부모의 생활권·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지역 정치권이 내세워야 할 새로운 구호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백 교육장은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학교와 주거를 결합한 창의적 대안이야말로 지방소멸을 막을 가장 확실한 해법이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