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LPG협회, LPDi 하이브리드 자동차 양산 개발 협력

입력 2025-09-07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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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대한LPG협회 'LPDi 하이브리드 자동차 양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이호중 대한LPG협회장과 니콜라 파리 르노코리아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대한LPG협회 'LPDi 하이브리드 자동차 양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이호중 대한LPG협회장과 니콜라 파리 르노코리아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와 대한LPG협회가 ‘LPG 직분사(LPDi)’ 하이브리드 자동차 양산을 추진한다.

양사는 LPDi 엔진 기반의 국내 최초 풀 하이브리드 양산 차량 개발에 공동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5일 서울 강남구 르노코리아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니콜라 파리 르노코리아 사장과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LPG 직분사 엔진은 고압 연료 펌프를 통해 액체 상태의 LPG를 실린더 내에 직접 분사하는 4세대 시스템이다. 기존 LPLi 엔진 대비 높은 효율을 발휘하지만 아직 국내 양산 승용차량에 도입된 사례는 없다.

르노코리아는 LPG 직분사 엔진에 직병렬 듀얼 모터 구동의 하이브리드 E-Tech 시스템을 결합해 경제성을 극대화한 풀 하이브리드 양산 차량을 개발하고 수년 안에 국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대한LPG협회는 1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해 향후 상용화 단계에서 기술 완성도와 사업 추진 동력을 높일 계획이다.

양사는 지난해 5월 체결한 ‘차세대 친환경 LPG 차량 공동개발 업무협약’에 따라 프로토타입 차량 제작과 선행 검증 작업을 진행해 왔다.

프로토타입 차량 시험 결과 LPG 직분사 풀 하이브리드는 기존 LPG 차량 대비 대폭적인 연비 성능 향상은 물론, 북미의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2014년 국내 최초로 LPG 도넛탱크를 탑재한 SM5 LPLi 차량을 출시한 바 있다. 2019년에는 특허 받은 마운팅 시스템으로 정숙성과 안전성을 높인 QM6 LPe를 출시해 LPG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LPG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한 차세대 모델로,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대기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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