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쇼핑, 마케팅, ESG 4개 분야 전략적 업무 제휴”

국내 대표 유통 기업 롯데와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네이버가 AI 기반 유통 혁신을 위해 전략적 동맹을 맺었다.
롯데 유통군은 네이버와 손잡고 AIㆍ쇼핑ㆍ마케팅ㆍESG 등 4개 분야에 걸쳐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 에이전트 엔터프라이즈(Agentic Enterprise)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고 7일 밝혔다. 롯데는 국내 최대 오프라인 유통망을, 네이버는 디지털 기술과 AI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두 기업의 협력은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등 롯데 관계자들은 5일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네이버 1784를 방문,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와 네이버 관계자들과 만나 AI, 쇼핑, 마케팅, ESG 등 4개 분야에 대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 유통 AX(AI Transformation) 혁신을 위한 라운드테이블도 진행했다.
AI 분야에서는 롯데 유통 특화 AI를 공동 개발한다. 쇼핑 분야에선 네이버페이 혜택, 퀵커머스 ‘지금배달’ 등 온·오프라인 연계를 강화한다. 마케팅은 네이버클라우드의 AI 광고 솔루션 ‘NCLUE’를 활용해 정교한 고객 분석과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ESG 부문에서는 네이버 우수 셀러의 오프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롯데백화점 등 유통채널을 연계할 예정이다.
김상현 롯데 부회장은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며, 롯데 유통군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팀네이버의 첨단 기술 역량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결합하고, 양사가 보유한 온라인 커머스 인프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AI 쇼핑의 혁신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