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분기 식료품·음료 소비자 물가가 치솟으면서 가구 먹거리 소비가 9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가구 식료품·비주류음료 소비지출은 월평균 42만3000원으로, 1년 전보다 1.8% 늘었다.
하지만 물가 상승분을 제외한 실질 소비지출은 34만1000원으로, 전년보다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먹거리 지출액 자체는 늘었지만 물가 상승분을 제외한 실제 소비 규모는 줄었다는 뜻이다.
특히 2분기 식료품·음료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9%에 달했다. 식료품·비주류음료는 전체 소비지출의 14%를 차지하는 주요 지출 분야다.
작년 연말 큰 폭으로 올랐던 환율이 수입 원자재 등에 반영되면서 식품기업들이 출고가를 줄줄이 올렸다. 식료품·음료 등이 사실상 필수 지출인 만큼 고물가에 소비량을 크게 줄이는 대신 더 싼 대체품을 소비했거나, 결국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써 올해 2분기 먹거리 실질 지출액은 같은 기준으로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9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 이전까지 기간을 늘려 비교하면 2016년 2분기(33만원) 이후 9년 만에 가장 작은 규모다.
한편 2분기에는 외식비 지출도 소폭 증가에 그쳤다. 2분기 가구 식사비 실질지출은 35만3000원으로 1년 전보다 0.2% 늘었다. 통상 음식점 소비가 눈에 띄게 늘 때 식료품 소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2분기에는 가구 먹거리 지출과 외식비 모두 쪼그라든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