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부터 폐업 등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도 '마이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복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이달 중순 도입된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복합지원'의 진행 상황과 개선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현장간담회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복합지원 이용자를 비롯해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상담사들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종합 지원을 제공한 사례를 공유하며 제도를 더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상담사 A씨는 "최근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서민금융·채무조정 상담이 많이 늘었다"며 "이분들도 복합지원 제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위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새출발기금 담당 등 소산공인 관련 기관과 곧바로 협의에 착수해, 10월 중 상호 안내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용자들이 복합지원 이용 필요성 및 진행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상담 전과 후 안내 문자를 발송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금융·채무조정 이용자들이 각종 지원을 '몰라서 못 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꾸준히 듣고 이에 기초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